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바른정당, 야권발 정계개편 중심으로…'분당열차'는 언제

기사등록 : 2017-10-24 15: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통합파 '결행' 시점만 남아…유승민 "김무성과 갈 길 다르다"
남경필, 당내 화합 및 한국당·국민의당과 연대 강조

[뉴스핌=조세훈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에서 동시에 러브콜을 받고있는 바른정당이 야권발(發) 정계개편의 중심에 섰다.

바른정당은 양당 모두에 계파 갈등을 불러올 만큼 태풍급 존재감을 뽐냈지만 정작 구성원 간 이견과 갈등이 커 당이 먼저 '분당열차'를 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 바른정당 통합파, 한국당으로의 복귀 '잰걸음'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열린 보수대통합 추진 자유한국당-바른정당 3선 의원 모임에 참석한 의원들이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성태, 이철우, 홍문표 의원, 바른정당 김용태, 이종구, 황영철 의원. <사진=뉴시스>

24일 뉴스핌 취재결과 바른정당 통합파는 자유한국당과의 재결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결행' 시점만 남겨두고 있다. 바른정당 통합파는 당초 바른정당 전당대회 후보 등록 마감일인 오는 26일을 데드라인으로 설정했지만 한국당 내 계파갈등과 국정감사 기간을 고려해 전당대회가 열리는 다음달 13일 이전으로 탈당 시점을 미뤘다.

그러나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중도통합론이 제기된데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서청원·최경환 의원 사이에 진흙탕 싸움이 전개되면서 조기 탈당론이 힘을 얻고 있다.

복당파인 홍문표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기탈당하려는) 그런 분과 대화를 했다"며 "국가와 국민의 소리를 듣고 움직이는 이번 통합에 응하는 의원님들은 좌고우면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파는 오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 긴급 모임을 열고 통합 논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더 이상의 돌발 변수를 차단하고 홍 대표의 인적청산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 '자강파' 유승민 "김무성과 갈 길 다르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정론관에서 개혁보수가 나아갈 길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자강파' 좌장격인 유승민 의원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파와의 분당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독자 노선을 걷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유 의원은 "김무성 의원의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한국당 출당이 바른정당을 탈당할 명분이라고 생각한다. 저랑은 생각 차이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김 의원은) 바른정당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만든 정당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는 제 갈 길이 있고 그분은 그분의 갈 길이 있다”며 사실상 통합파와의 결별을 선언했다.

자강파는 11월 13일 전당대회 이후 지도부 구성과 함께 독자 노선을 걷되 국민의당과의 중도보수 통합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 남경필, 양 진영 모두 비판…"보수·중도 통합 이뤄야"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진행된 국민의당 정치연수원 정치아카데미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자강파로 분류되는 남경필 경기지사는 최근 자강파와 통합파 모두를 비판하고 독자 행보를 이어가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남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유 의원이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에게는 ‘갈 테면 가라’고 말하고, '국민의당은 안보관이 불분명해 안된다’고 주장한다면 누구와 정치를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내 안에 있는 독선부터 내려놓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함께 힘을 모으자. 함께 보수를 개혁하고, 그 바탕 위에 보수를 통합해야 한다. 그리고 보수를 뛰어넘어 중도를 아우르는 대한민국 통합의 큰 꿈을 시작하자”고 당내 화합을 촉구했다.

남 지사는 한국당과 국민의당에도 우호적인 시선을 보냈다. 그는 “홍 대표가 대표직을 걸고 국정농단 세력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며 "어렵게 디딘 첫걸음을 응원하며 주시한다”고 말했다.

전날 국민의당을 찾아 특강을 한 남 지사는 "국민의당과 열어놓고 대화하면서 어떤 길로 갈지 내부 토론을 해야 한다"며 연대의 가능성을 열어놨다.

남 지사의 독자행보에 대해 정치권 관계자는 "남 지사는 의원들과 달리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며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로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기에 보수·중도 간 연대와 통합을 시급히 강조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