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전세계 '빚에 묻혔다' 부채 총액 글로벌 GDP 3배

기사등록 : 2017-10-25 23: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IF 미국 연준, ECB 등 금리인상 따른 롤오버 리스크 경고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전세계 부채 규모가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의 3배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미국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을 필두로 각국 중앙은행이 이른바 비전통적 통화정책을 단행한 결과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유럽중앙은행(ECB)이 통화정책 정상화 수순에 나서면서 롤오버(기존 부채의 차환 발행)를 포함한 잠재 리스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달러화 <사진=블룸버그>

25일(현지시각)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전세계 부채 규모가 226조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사상 최고치에 해당할 뿐 아니라 전세계 GDP의 3배를 웃도는 수치다.

미국을 필두로 주요국 중앙은행이 부양책을 종료하고 나서면서 투자자들은 천문학적인 규모로 불어난 지구촌 부채에 불편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미국 연준이 연내 세 번째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고, 이달부터 만기 도래하는 채권의 원리금을 재투자하지 않는 형태로 4조5000억달러 규모의 대차대조표 축소를 본격화 했다.

상황은 유럽도 마찬가지다. ECB는 25~26일 이틀간의 통화정책 회의에서 2년6개월 가량 진행한 자산 매입 프로그램의 축소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영국 중앙은행 영란은행(BOE) 역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로 인한 리스크에도 금리인상을 단행할 뜻을 수 차례 밝혔다.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24일 5개월만에 처음으로 기술적 저항선 2.4%를 뚫고 오르자 투자자들의 경계감이 한층 높아지는 모습이다.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에도 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던 국채 수익률이 들썩이자 본격적인 금리 상승 가능성과 이에 따른 리스크에 긴장하는 표정이다.

워싱턴 D.C. 연준 본부의 독수리상 <사진=블룸버그>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2.6% 선까지 오를 경우 미국뿐 아니라 이머징마켓 채권시장으로 파장이 확산될 것이라는 경고다.

IIF는 이른바 롤오버 리스크를 지적했다. 기업들이 기존의 대규모 부채를 금리 상승 환경에 차환 발행하는 일이 순조롭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신흥국 기업과 정부는 달러화와 유로화 표시 채권을 기록적인 규모로 발행, 대규모 자금을 확보한 상황이다.

IIF에 따르면 2018년 말까지 차환 발행하거나 상환해야 하는 신흥국 부채가 1조700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 연준과 ECB가 금리를 올릴 경우 기존 부채의 리파이낸스 비용이 상승할 수밖에 없다.

한편 이와 별도의 조사에서 선진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 움직임에도 기업들의 채권 발행에 제동이 걸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계 컨설팅 업체 딜로직에 따르면 금융업계를 제외한 우량 기업의 연초 이후 채권 발행액이 7120억달러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사상 최고치에 해당한다.

금융회사를 포함할 경우 올들어 회사채 발행 규모는 1조2300억달러로, 6년 연속 사상 최고치 기록을 세웠다.

이달 초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 푸어스(S&P)는 보고서를 내고 “미국 기업의 부채가 사상 최대 규모로 불어났다”며 “신용 등급이 낮은 기업을 중심으로 디폴트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블랙록의 리처드 터닐 글로벌 최고투자전략가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신용시장의 질적 수준이 저하되고 있다”며 “투자자들의 고수익률 추구가 기업에 지극히 우호적인 자금 조달 여건을 형성한 결과”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