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제2금융권 "빅데이터로 역전 노린다"

기사등록 : 2017-10-27 10: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저축은행, 머신러닝 기반의 CSS 도입
카드사, 빅데이터 컨설팅·스타트업 투자까지

[뉴스핌=김은빈 기자] "규모나 시장에서의 지위보다 이젠 준비 자체가 중요합니다. 미리 준비하지 않는 금융사는 뒤쳐질 겁니다." (A 저축은행 임원)

4차 산업혁명이 화두로 꼽히는 현재, 제2금융권도 핀테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핀테크 가운데에서도 '빅데이터'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다. 빅데이터 기술엔 물리적인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시중은행을 비롯한 대형금융사들과 경쟁이 가능하다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빅데이터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대표적인 곳이 SBI 저축은행이다. 지난해 7월 핀테크 TFT를 신설한 SBI는 핀테크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모델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부터는 머신러닝을 활용한 신용평가시스템(CSS)을 도입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27일 “현재 데이터를 다양하게 수집해서 분석하는 단계”라며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를 소급해 분석작용을 하고 있고, 다양한 업체들과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이라고 밝혔다.

웰컴저축은행은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을 활용한 중금리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텐대출’은 기존의 신용등급을 이용한 단순평가와 달리 머신러닝을 적용한 CSS로 평가를 세분화한다. 기존 방식에선 20%가 넘는 금리를 부담해야했던 고객도 새로운 CSS를 통해 10%대 중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2014년 말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시작해, 도입한지 2~3년 정도 됐다”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JT친애저축은행도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JT친애저축은행 관계자는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잠재능력과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활용 여부에 대해서도 내부적인 검토가 추진되고 있는 만큼 차후 관련 상품개발과 서비스 강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카드업계 역시 빅데이터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시스템인 ‘스마트 오퍼링’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일별 800만건의 카드 승인 데이터를 분석한 뒤 고객의 카드 이용 등 행동데이터와 매칭해 고객에게 필요하다 예상되는 서비스를 자동으로 소개한다. 가령 여행 중이라고 판단되면 주유소 캐시백 등의 서비스를 소개하는 식이다.

이 외에도 KB국민카드는 지난 16일에 지식사업 스타트업인 ‘빅디퍼(Big Dipper)’에 대해 리얼미터, 넷마블게임즈, 아이엠그루 등 3개사와 공동 투자협약을 맺었다.

빅디퍼는 빅데이터와 함께 공동투자에 참여한 4개 주주사의 역량을 활용해 빅데이터 컨설팅, 소상공인 맞춤 분석, 소비자 지수 개발 등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이라고 밝혔다. KB국민카드 측은 이 외에도 올 초 빅데이터전략센터를 CEO 직속으로 편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는 ‘빅데이터 컨설팅’을 수익사업 모델로 활용하고 있다. 2013년 빅데이터센터를 설립한 신한카드는 2014년부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 초에는 국내 한 대형 건설사의 의뢰로 주상복합 상가 인근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상가배치에 일조했다.

제2금융권의 빅데이터 개발은 앞으로 가속화될 전망이다. 김상우 SBI저축은행 핀테크 TFT 이사는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성과를 보려면 최소 1년 치의 데이터가 필요하고, 이를 매칭하고 검토하는 데에는 그보다 많은 물리적 시간이 필요하다”며 “시간이 필요한 만큼 준비만 잘 하면 규모가 작은 금융사여도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금융권 관계자 역시 “빅데이터 기술이 어떤 금융서비스로 구현될지는 아직까지 미지의 영역이지만 고객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갈 건 분명하다”며 “4차 산업혁명에 먼저 대비를 하는 금융사가 살아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