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17 투자포럼] 빈현우 "비트코인, 튤립투기 아냐..인공지능 시대 화폐로 사용될 것"

기사등록 : 2017-10-26 18: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승현 기자] “비트코인은 튤립투기가 아닙니다. 바다이야기도 아닙니다. 앞으로 많은 사물들이 인공지능화될 텐데 그때의 지불결제 수단은 달러가 아닌 안전하고 빠르고 효율적인 가상화폐가 될 것입니다”

'나는 가상화폐로 3달 만에 3억 벌었다'라는 책을 출간한 가상화폐 전문가 빈현우씨는 26일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뉴스핌 2017년 투자포럼'에서 가상화폐 투자법과 미래에 대해 설명했다.

빈현우 가상화폐 전문가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 뉴스핌 투자포럼 ‘투자 어벤져스 주식 - 가상화폐 X파일’에서 ‘새 패러다임, 가상화폐의 미래’의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가상화폐 ‘광풍’이 불고 있다. 올해 초만 해도 금값을 넘어가느냐 마느냐가 논쟁이 됐던 비트코인은 그야말로 ‘눈 깜짝할 사이’ 1비트코인당 6000달러를 넘어섰다. 아직 많은 나라에서 공식 화폐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고 투자가 아닌 투기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지만, 금융투자업계는 이미 투자 상품으로서의 가능성을 내다보고 있다.   

빈현우씨도 강연 초반 가상화폐에 대한 다양한 시각에 대해 언급했다. “가상화폐에 대해 강의하러 다니면 가상화폐 전문 투자집단에서는 난 지난주에만 2억 벌었다며 뭐 자랑이냐고 웃기도 하고, 다른 쪽에서는 대단하다고도 하고, 또 투기 조장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투기 관점이 아닌 분명한 미래 비전으로 보고 투자했다고 강조했다. 가상화폐가 미래 지불결재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한 그의 근거는 ‘믿음(belief)’과 ‘숫자(digit)’다.

리먼사태 이후 전산상 숫자를 믿지 못하게 된 반감에서 출발한 비트코인은 ‘숫자’로서의 가치는 인정받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남은 것은 ‘믿음’의 문제다.

그는 조개껍데기로부터 시작해 금, 지폐로 이어진 화폐의 역사를 언급하며 “특별히 약속된 숫자를 모두가 돈이라고 믿을 수 있으면 돈이 된다”고 강조했다. 지난 7년 동안 비트코인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것은 가상화폐에 대한 믿음이 커졌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2010년에 비트코인으로 피자 2판을 주문한 첫 거래가 이뤄진 것은 역사적 사건”이라며 “비트코인을 돈으로 믿는 사건이 발생하며 돈으로서의 조건을 충족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빈현우씨는 본인의 가상화폐 투자 경험도 공유했다. 2014년 비트코인을 처음 알았던 그는 첫 투자는 다 날렸다고 했다. 이후 지인이 ‘비트코인과 비슷한 것’이라며 이더리움을 알려줬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것을 알고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다.   

이후 이더리움 공부를 시작한 그는 올해 2월 2만원, 3월에 6만원이 되는 것을 보고 올해 12월에 30만원이 될 것으로 예측했지만 실제 6월에 49만원까지 치고 오르자 ‘투기가 꼈다’고 판다해 다 팔아서 3억원의 수익을 거뒀다.

그는 가상화폐의 미래에 대해 인공지능 시대 지불결재수단으로 쓰일 것으로 확신하며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무인전기자동차를 예로 든 그는 많은 사물들이 인공지능화되고 있는데 그때의 지불결재수단은 달러가 아니라 블록체인이 기반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인공지능은 가상화폐를 쓸 것이고 인간이 인공지능에게 지불할 때 가상화폐를 써야한다”며 “인간끼리는 달러와 가상화폐를 같이 쓰다가 인공지능 관련 거래가 늘어나면 달러를 갈수록 안 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빈현우 가상화폐 전문가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 뉴스핌 투자포럼 ‘투자 어벤져스 주식 - 가상화폐 X파일’에서 ‘새 패러다임, 가상화폐의 미래’의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뉴스핌 Newspim] 김승현 기자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