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전망] 페북·애플 실적 주목…차기 연준 의장은 누구?

기사등록 : 2017-10-29 15: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페이스북 1일·애플 2일 실적발표…파월 vs 테일러 승자는

[뉴스핌=이영기 기자] 이번주 뉴욕증시는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기술주의 상승세가 이어질지 여부가 관심이다.

뉴욕증시 3대지수 추이 <자료=배런스>

기술주 상승세 지속은 주 중 발표되는 페이스북과 애플의 실적이 좌우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리고 누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수장이 되느냐도 관심사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아마존닷컴 등 기술주의 실적 호조로 상승세였다. 다우지수와 S&P지수가 각각 0.5%와 0.2% 올라 7주 연속 상승했다. 나스닥은 1.1% 올라 5주간 상승세를 유지했다.

특히 목요일 아마존과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 간판급 기술주가 일제히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놓으면서 금요일 바짝 강세장을 연출했다.

◆ 기술주발 상승세 이어질까…연준 새 수장은 누구?

아마존과 구글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13.0%, 4.3%, 6.4%씩 올랐다. 실적이 그만큼 뒷받침된다는 얘기다. 기술주가 다시 각광받는다면 과연 얼마나 상승할지도 관심사다.

문제는 한동안 관심 밖에 있던 기술주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까 여부다. 페이스북(1일)과 애플(2일)의 실적이 이에 대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인틀애프씨스톤 금융전략가 빈센트 델루아르드는 "다우지수 추이든 샤프 비율 추이든 어느것으로 보나 시장은 벌써 달아오르기 시작했다"고 관측했다.

또 하나 흥미로운 것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개최되는 10월인데도 전례없이 증시는 잠잠한 편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AML)의 주식파생조사부문장 벤 보울러는 "1928년 10월 이후 10월 변동성 치고는 가장 낮은 편"이라고 평가했다.

시장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연준이 보다 금리인상 쪽에 무게를 두고 있고 새 연준 의장이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지를 두고 저울질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이번 주까지 차기 연준 의장을 임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이사와 존 테일러 스탠퍼드대 교수가 유력한 가운데 파월은 점진적 금리인상을 선호하는 반면, 테일러 교수는 적극적 긴축을 원하는 매파다.

어느 쪽이든 방향은 같기 때문에 이제 더 이상 중앙은행이 증시를 계속 지지할 것이란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을 듯하다.

보울러는 "중앙은행의 개입에 기대는 습관을 버릴 때가 됐다"며 "주가가 빠지면 무조건 주워담는 기회라고 덤비는 것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말했다.

◆ 페이스북과 애플 실적 발표

이번 주 일정에서 주목할 것은 1일과 2일 발표되는 페이스북과 애플의 실적이다. 그리고 3일 발표되는 10월 고용보고서다. 지난 27일 미 상무부가 내놓은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속보치는 연간기준 3.0%로 예상치 2.6%를 웃돈 것이 한번 더 지지받을지를 확인할 수 있다.

월요일(30일)에는 9월 개인소득 및 개인지출과 10월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가 공개된다.

화요일(31일)에는 3분기 고용비용지수와 8월 S&P / 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 10월 소비자신뢰지수, 미국석유협회(API) 주간 원유재고가 공개된다.

또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 1일차다. 마스터카드와 언더아머, 화이자가 실적을 공개한다.

수요일(1일)에는 모기지은행협회(MBA) 주간 모기지 신청건수와 10월 ADP 고용보고서, 10월 마킷 제조업 PMI(확정치), 9월 건설지출, 10월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PMI,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원유재고, 10월 자동차판매 결과가 나오며 FOMC 회의 2일차로 기준금리가 결정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페이스북과 테슬라의 실적도 발표된다.

목요일(2일)에는 3분기 생산성·단위노동비용(예비치)과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10월 챌린저 감원보고서가 공개되고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은 총재 연설이 예정돼 있다. 애플과 스타벅스, AIG의 실적이 나온다.

금요일(3일)에는 9월 무역수지와 10월 비농업 부문 신규고용·실업률, 10월 마킷 서비스업 PMI(확정치), 9월 공장재수주, 10월 공급관리협회(ISM) 비제조업 PMI가 발표된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