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거래소 노조 "정지원 이사장 선임 반대" 성명

기사등록 : 2017-10-30 11: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지완 기자] 정지원 한국증권금융 사장이 차기 한국거래소 이사장으로 사실상 내정된 가운데 거래소 노조가 성명을 내고 공식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한국거래소 노조는 지난 26일 여의도 신관 로비에 '문제는 관치! 정답은 낙하산 청산' 걸개를 내걸고 정지원 한국증권금융 사장의 차기 이사장 선임 반대의사를 표명했다<사진=김지완 기자>

한국거래소 노조는 30일 '적폐정권, 지역주의, 회전문 모피아 낙하산-정지원의 한국거래소 이사장 선임을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한국거래소는 내일 주주총회를 열고 정지원 현 증권금융사장을 이사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정지원 사장은 이사후보추천회의 면접결과 단독 후보로 추대된 상황이다.

노조는 이번 이사장 선임과정에서 기회의 불평등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지난 61년 거래소 이사장은 낙하산에게만 열린 기회였다"면서 "이번에도 '모피아' 몫으로 돌아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융감독원장 등 주요 금융권 인사에서 물먹고 개평으로 챙긴 댓가"라며 "거래소 본사가 위치한 부산 여론도 의식해 모피아간에 회전문 인사까지 돌렸다"고 덧붙였다.

절차가 공정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곁들였다. 노조 측은 "서로 약속이나 한 듯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추가공모를,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은 지원철회를, 정 사장은 추가지원을 했다"며 "이번에도 독립성과 책임이 담보되지 않는 '밀실' 추천 관행은 반복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의롭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정지원 증권금융 사장이 재직하며 전문성 없는 대통령 연설비서관을 증권금융 감사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를 부사장에 선임하는데 앞장섰다"며 "보수정치권이 주도한 지역주의 사조직(부금회)에서 활동하며 박근혜 정권의 대표적인 적폐정책인 거래소 지주사법 통과를 주장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또 노조는 정지원 사장이 금융위원회와 코드맞추기가 벌써 시작됐다고 공격했다. 지난 19일 금융위원장이 '제2의 벤처붐'을 언급하자 이틀 뒤인 지난 24일 정 사장이 거래소의 가장 시급한 과제로 '코스닥 활성화'를 꼽았다는 사실을 거론했다. 또 금융위 부위원장은 지난 26일 코스닥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코스닥 활성화' 이슈를 계속 점화시켰다. 

 

[뉴스핌 Newspim] 김지완 기자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