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 보류…'험로' 예상

기사등록 : 2017-10-31 09: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실상 최대 기부국 일본 '분담금 압박' 통한 듯

[뉴스핌=노민호 기자] 한국과 중국 일본 대만 등을 비롯해 9개국 민간단체들이 공동으로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보류됐다. 유네스코 최대 후원국인 일본의 압박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유네스코는 30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올린 공지를 통해 새롭게 등재된 세계기록유산 목록을 공개하면서 "(한·중·일 등 민간단체가 신청한) 위안부 기록물과 일본 정부가 신청한 '위안부와 일본군 군율에 관한 기록'을 심사한 결과, '대화를 위해 등재 보류 권고'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위안부와 일본군 군율에 관한 기록은 위안부는 합법적인 제도였다는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자료다.

유네스코<사진=AP/뉴시스>

이에 따라 위안부 기록물의 향후 등재 시도에 있어서도 험로가 예상된다. 유네스코 집행위원회는 지난 18일 세계기록유산 제도 개혁에 관한 결의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안에는 관계국 간 견해가 대립할 경우 당사국이 사전협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 최대 4년간 심사를 보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해당 제도의 적용은 2019년부터 적용되며, 이와 함께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신청이 2년에 한 번씩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위안부 기록물 등재 실현이 더욱 어려워졌다는 평가다.

이번 유네스코 기록물 심사를 앞두고 일본 정부는 분담금 지불을 미루며 유네스코에 '무언의 압박'을 가해왔다.

이에 앞서 일본 정부는 2015년 유네스코가 중국의 '난징(南京) 대학살' 관련 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자, 분담금 지급을 미룬 바 있다.

일본은 유네스코에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분담금을 지급해왔으며, 최근 미국의 유네스코 탈퇴 선언으로 사실상 최대 분담금 국가가 됐다.

한편 문화재청에 따르면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 '국채보상운동기록물', '조선통신사기록'물은 이번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다. 이에 따라 한국은 총 16건의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참고로 기존 한국이 보유한 세계기록유산은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의궤', '해인사 대장경판과 제경판', '동의보감', '일성록', '5·18 관련 기록물', '난중일기', '새마을운동기록물', '한국의 유교책판', 'KBS 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등이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