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코딩 즐거워” 제2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성료

기사등록 : 2017-11-01 16: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사 주요 게임 활용한 기발한 문제 눈길...사회공헌프로젝트 결합

[뉴스핌=정광연 기자] 넥슨이 코딩에 '즐거움'을 더한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넥슨은 지난달 28일 본선대회를 끝으로 4개월에 걸친 ‘제2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NYPC)’를 마쳤다고 1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NYPC는 코딩 경험 제공과 저변확대를 위한 행사로 지난해부터 마련했다. 체험학습 등을 통해 코딩을 교과목이 아닌 재미있고 논리적인 놀이도구로서 접근한 게 특징이다. 코딩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이다.

NYPC의 강점은 올림피아드, 경진대회 등에서 만나볼 수 없는 참신하고 독특한 대회문제다. 넥슨이 서비스하는 인기게임 IP를 활용한 문제를 만들거나 실제 게임개발에서 경험할 법한 상황을 문제로 구현했다.

올해는 온라인게임 ‘마비노기’와 모바일게임 ‘로드런너원’을 소재로 한 문제가 인기를 얻었다. 정해진 알고리즘과 주어진 길이 없이 모두 새롭게 창조해야 하는 ‘한꺼번에 길 찾기’ 문제가 출제돼 눈길을 끌었다.

대회는 지난 7월 예선 참가신청을 시작으로 ‘NYPC 토크콘서트’와 온라인예선을 거치며 청소년, 학부모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지난 8월 8일 미래세대 인재들을 대상으로 코딩학습의 중요성과 비전, 코딩과 연계된 진로상담 및 에피소드를 나누고자 개최된 토크콘서트는 청소년들과 코딩으로 각 분야에서 성취를 이뤄낸 멘토들간 소통의 기회를 마련, 큰 호평을 얻었다.

<사진=넥슨>

온라인 예선에는 4500여명이 신청해 3만4000여건의 문제풀이가 이뤄지는 등 지난해 1회 대회(2500명 참가, 1만8000여건 문제풀이)에 비해 참가자가 두 배 이상 늘었다.

본선대회에서는 ‘야생의 땅: 듀랑고’, ‘테트리스’, ‘크레이지아케이드 비엔비’ 등 게임 활용 문제들을 출제하고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고난도 문제를 출제했다.

제2회 NYPC 출제문제들은 추후 공식 사이트 자료집을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

NYPC 문제출제위원장인 이승재 넥슨 서버엔진팀장은 "많은 어린이, 청소년들의 참여와 쉬운 접근을 이끌어내기 위한 재미있는 문제, 대회로서 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문제 등 앞으로도 코딩문제의 난이도와 유형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넥슨은 NYPC에 이색 사회공헌 프로젝트도 결합했다. 비영리기관 ‘세이브더칠드런’과 협업해 기부와 연계된 특별문제를 NYPC 본선대회에 출제하고 문제를 해결한 아이들의 이름으로 아프리카 신생아들에게 실제 모자를 기부했다.

박이선 넥슨 사회공헌팀장은 “NYPC는 완성체로 유지해야 하는 대회가 아닌 끊임없이 다변화하고 새롭게 추가해 나가는 프로젝트”라며 “지속적으로 아이들을 만나고 소통하며 동기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