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한-중 갈등 해빙?] '양국 협의 잘 된 조치' 中 언론 학계 '好好' 합창

기사등록 : 2017-11-01 16: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환구시보도 한국 산업계 훈풍 보도
인민일보 '불가분의 관계, 대화' 강조

[뉴스핌=강소영 기자] 한국과 중국 정부가 양국 관계를 조속히 정상궤도로 회복하기로 합의한 후 중국 내에서도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증폭되는 분위기다. 

중국 외교 전문가들과 주요 매체들은 한중 관계 개선의 환영하는 한편 우호적인 양국 관계 유지를 위한 다양한 견해를 내놓고 있다.

한중 양국 관계의 극적인 개선 배경에 대한 양국의 분석은 다소 엇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사드 문제에 있어 강경한 태도를 보였던 중국이 19차 당대회 이후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보인 것에 대해, 일차적으로 한국 정부의 노력과 함께 △ 중국의 대북 영향력 약화 △ 중국의 외교 성과 △ 그리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 등 상황에서 한국과의 관계를 경색 일로로 몰고만 가는 것이 중국에도 상당한 부담이 됐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반면 중국에서는 사드 문제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성의 있는 태도가 이번 관계 회복의 열쇠가 됐다고 평가한다. 특히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언급한 '사드 추가 배치 고려하지 않음, 한미일 군사동맹 형성하지 않음, 미사일 방어체계(MD) 불참'의 내용을 '3불 약속'이라고 칭하고, 한국 정부가 이 약속을 성실히 이행할 때 한중 관계 회복이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한국의 역할론'을 부각하고 있다. 

해석과 목적이 어떠하든 중국도 한국과의 관계 개선이 절실하고, 본격적인 관계 정상화를 매우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한중관계 개선에 대해 의견을 밝히는 쑤샤오후이 중국국제문제연구원 부소장

중국국제문제연구원 국제전략연구소의 쑤샤오후이(蘇曉暉) 부소장은 이번 한국 정부 간 소통과 양국관계 회복 합의는 중국과 한국 모두에게 한중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또한 이번 합의를 통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진일보한 발전의 신호탄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쑤 부소장은 "국가 간의 관계에 있어 약간의 마찰과 이견 발생은 매우 정상적인 현상이다. 문제는 모순과 마찰이 발생했을 때 각측이 얼마나 성의 있는 태도로 문제 해결에 나서는가다. 다행스러운 점은 최근의 갈등을 겪은 후 중국과 한국 모두 관계 회복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한 양국 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3불 약속'을 거론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한국 정부가) 사드의 한국 배치에 대한 중국의 우려를 해소하고, 중국의 전략적인 고려사항을 이해하고 고려한다는 호응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19차 당대회 보고에서 중국은 '상호 존중, 공평 정의, 협력과 공동의 이익'에 기반한 신형 국제관계 수립을 천명했다. 중한 양국 관계 역시 이 세 원칙을 기초로 개선과 발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공산당의 '입'으로 불리는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도 한중 관계 회복으로 한국 산업계에 훈풍이 불고 있다고 표현했다.

이 매체는 한중 양국의 관계 회복 합의 내용이 보도된 후 한국의 분위기와 관련 보도를 상세하게 전하며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한국 전반의 기대감을 전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중한 양국의 공동 이익을 고려하며'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한중 관계 25년을 재조명하고 미래의 관계 발전을 희망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인민일보는 아시아의 중요 국가로서 중국과 한국의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임을 강조하며, 협상과 대화로 양국 관계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원한다고 밝혔다.

한반도 문제에 있어 중국과 한국은 '비핵화 실현'이라는 공동의 이익과 목표를 갖고 있는 만큼 향후 한국이 동북아 평화 유지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동시에 사드문제의 '적절한 처리' 만이 한반도 문제에 대해 중국과 한국 양국 협력 기회를 보장할 수 있다고 재차 역설했다.

중국과 한국 양측은 이후 군사적 채널을 통해 대화를 지속할 것이며, 다른 나라의 희생을 볼모로 자국의 발전을 도모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중국과 한국 양국이 사드 갈등과 봉합을 통해 새로운 교훈을 얻었으며, 이를 계기로 양국이 상대국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배려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