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불붙은 전자담배] 'KT&G의 반란' 아이코스·글로 가격인상 '딜레마'

기사등록 : 2017-11-07 16: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틱값 4300원 고수' KT&G 가세로 경쟁심화
가격인상시 시장지배력 약화 우려

[뉴스핌=박효주 기자] 필립모리스코리아와 BAT코리아가 궐련형 전자담배 가격 인상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개별소비세 인상으로 원가 부담은 커졌지만 KT&G가 궐련형 전자담배 ‘릴’을 출시해 시장에 가세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 까닭이다.

지난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를 일반담배의 90% 수준까지 인상하는 개별소비세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개정안에 따르면 궐련형 전자담배의 개소세를 기존 한 갑(6g) 당 126원에서 529원으로 403원이 오른다.

현행 개소세법상 궐련형 전자담배는 과세 항목이 없어 세금을 부과하지 못한다. 담배회사들은 파이프 담배에 대한 과세 항목을 적용해 일반 담배 개소세(한갑당 594원)의 21% 수준인 126원씩 납부해왔다.

이날 법사위를 통과한 개소세법 개정안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될 경우 오는 12월부터 인상된 세금이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 위측부터 좌측 아래까지). KT&G '릴', BAT '글로',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사진=각사>

당초 관련 업체들은 개소세 인상으로 원가 부담이 커져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공공연히 밝혀왔다. 지난달 개소세 개정안 통과를 위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를 앞둔 당시 한 외국계 담배회사 관계자는 “내부에서 논의가 필요하지만 가격 인상을 심각하게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원가 인상분을 반영하면 스틱가격이 5000원 안팎으로 오를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국내 담배 시장 점유율 1위사인 KT&G가 릴을 출시하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KT&G가 후발주자임에도 불구, 막대한 영업력을 동원한다면 시장을 선점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더욱이 KT&G는 개소세법 개정에 따라 스틱 출시가(4300원)를 올리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상황에 기존 업체들이 스틱 가격을 5000원 수준으로 올린다면 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특히 필립모리스의 경우 릴의 스틱 담배인 피츠가 아이코스와 호환 가능한 것이 알려지면서 가격 인상은 더욱 요원해졌다. 자칫 아이코스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가격 경쟁력이 앞선 피츠를 구매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한 담배업체 관계자는 "릴 출시로 가장 타격을 입은 업체는 현재 궐련형 전자담배 선두 업체인 필립모리스 일 것"이라며 "더욱이 피츠가 아이코스와 호환됨에 따른 타격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릴 출시 간담회에서 임왕섭 KT&G 제품혁신실 상무는 “개소세 개정안이 통과되더라도 가격 인상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박효주 기자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