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홍종학 청문회서 野 "내로남불·자진사퇴"..與 "중기 수장 적임자" (종합)

기사등록 : 2017-11-10 21: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쪼개기 증여·갑질 계약서 논란과 해명 오고 가
국민의당·바른정당, 청문보고서 채택 '고민'

[뉴스핌=김선엽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0일 여야의 공방 끝에 마무리됐다. 홍 후보자는 자녀의 재산 증여 과정을 둘러싼 의혹 등에 대해 해명하느라 진땀을 흘렸다. 

야당은 자진사퇴를 주장했고 여당은 과도한 공세라며 옹호에 나섰다. 여야의 시각차가 워낙 큰 커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되더라도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홍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예상대로 '쪼개기 증여'와 학벌 지상주의, 자료제출 미흡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홍 후보자 딸이 초등학교 때 외할머니로부터 건물 일부를 증여 받을 때 증여세를 줄이려 '쪼개기 증여'를 했다고 맹비난했다. 

특히 홍 후보자가 줄곧 대를 건너뛴 부의 대물림을 비판하고, 특목고 폐지를 주장해 왔음에도 스스로 지키지 않았다며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했다.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홍 후보자의 말과 행동이 너무 다르다"며 "자진사퇴할 용의가 없냐"고 따져 물었다.

홍 후보자는 “국회의원 현직으로 있을 때 장모님이 증여하기로 결정했고, 당시 밤을 새워 일할 때여서 반대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지금이라도 2억5000만원 현금 증여로 해소할 수 있느냐"는 의원들의 질의에 그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갑질 임대차 계약 의혹도 재차 불거졌다.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은 홍 후보자를 향해 "임대료 2개월 이상 연체시 계약을 해지한다고 했다"며 "을지로 위원회도 그런 점을 고치자고 해놓고 홍 후보자는 표리부동"이라고 공격했다.

이에 홍 후보자는 "책임을 통감하고 가슴이 아프다"며 고개를 숙였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야당의 공격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인신공격 자제를 호소하며 방어에 나섰다.

박정 민주당 의원은 "사생활 부분에 대한 망신주기에서 벗어나 장관의 자질을 검증할 필요가 있고 정책 검증을 통해 중기부를 잘 이끌어갈 적임자인지에 비중을 두고 판단해야 한다"며 야당의 공세를 차단했다.

이날 오후 5시 40분경 인사청문회의 본질의와 보충질의가 종료됐다. 홍 후보자에 대해 민주당은 장관 후보 적격자란 판단이지만 한국당은 의혹 해소가 부족했다는 판단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적격 여부를 놓고 고심하는 모습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위원회는 청문회를 마친 날부터 3일 이내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하게 돼 있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