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트럼프, DMZ 방문 불발에 '10분만 더'…수차례 아쉬움 표해"

기사등록 : 2017-11-11 17: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미 정상 DMZ 방문 무산 상황 설명…"구수회의 열리기도"

[뉴스핌=노민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 당시 비무장지대(DMZ) 방문이 어려워지는 와중에도 "10분만 더"를 말하며 적극적인 의지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한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가 지난 8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한·미 정상의 비무장지대(DMZ) 동반 방문 불발' 관련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7일) 한·미 단독 정상회담 말미에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내일 판문점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지'를 물었고,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이 좋은 생각인지'를 문 대통령에게 다시 질문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이에 문 대통령이 '만약에 시간을 내어 가신다면 동행하겠다'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같이가면 아주 좋을 것 같고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회답함으로써 정상 간의 DMZ 방문이 전격 합의됐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8일) 우리 헬기는 오전 7시 01분 정각에 경내 헬기장을 이륙했고, 북상할수록 안개가 심해져 파주의 한 육군 항공부대에 7시 15분쯤 착륙했다"면서 "헬기에서 약 30분여를 기다려 비행 중 호출한 의전 및 경호 차량이 도착하자 7시 45분쯤 육로로 이동하기 시작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전 7시 45분쯤 미측으로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헬기가 이륙했다'는 보고가 있었으나, 육로로 임진각 부근을 이동 중이던 7시 55분쯤 미측 헬기가 일산 상공에서 회항한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이에 비서실장, 국방장관, 합참의장, 대변인이 정차한 후 약 5분 간 긴급 구수회의를 가졌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육로 이동을) 그대로 진행하되 미측의 헬기가 다시 이륙, DMZ에 도착하지 못하면, 단독행사는 갖지 않고 언론에 과정만 브리핑하기로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사진=뉴시스>

박 대변인은 "미측이 DMZ 방문에 대해 강한 의지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8시 16분쯤 공동경비구역(JSA) OP올렛에 도착해 전방을 살펴보고 장병들을 격려했다"면서 "미측은 이때부터 우리 측에 약 10여 분 간격으로 3~4차례 정도에 걸쳐, '숙소로 복귀하지 않고 용산기지에 대기하며 기상상황을 살피고 있다'는 연락을 취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기상 상태가 좋지 않으니 호텔로 복귀하자는 참모들의 잇단 건의에 여러 차례 '10분만 더'를 얘기하며 기다렸다"며 "(그러나 결국) 9시 5분쯤 안개상황이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트럼프 대통령의 일정상 더 이상 진행이 어렵겠다'는 최종 연락이 와 우리는 육로로 청와대에 복귀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동행했던 한 고위관계자는 (최총 무산이 확정됐을 때) '팽팽했던 고무줄이 딱 끊어질 때와 같은 느낌'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