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치보복 반발에도, ‘다스·댓글·블랙리스트’ MB 향하는 검찰의 6개 칼날

기사등록 : 2017-11-13 13: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군 댓글 공작에다 ‘다스 투자금 회수’ 개입 의혹
국정원 보수단체 지원부터 ‘MB블랙리스트’까지
MB 옥죄는 검찰…“소환 불가피하다는 분석도”

[뉴스핌=김기락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칼날이 서슬 퍼렇다. 이와 관련, 검찰은 현재로선 “입장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지만, 검찰의 다음 행보는 예고된 것처럼 보인다.

적폐 의혹과 정황이 드러난 이상,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더욱 압박하고 있다.

국가정보원의 ‘청와대 상납 사건’ 혐의로 13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취재진을 만나 “국정원 자금이 청와대에 지원된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 드린 것에 대해서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질문은 그만 받겠다”며 조사실로 서둘렀다.

앞서 이병호·남재준 전직 국정원장이 ‘청와대 지시에 따른 상납’이란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박 전 대통령의 조사는 초읽기에 들어갔다.

다만, 구속수감 중인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얼마나 협조할지 미지수. 지난달 구속기간이 연장된 뒤, 국정농단 재판에 불출석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저에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고 했다.

재임 시절 국군 사이버사령부와 국정원의 정치 관여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1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 직전 기자들에게 “상식 벗어난 질문을 하지 말라”며 일축했다.

박 전 대통령처럼 ‘정치보복’이라는 말도 뱉었다. “저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오면서 일말의 기대를 하고 있던 사람 중 한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지나간 6개월 정부의 적폐청산을 보면서 이게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 하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과 군의 댓글 활동 공작을 비롯해 ▲BBK에 대한 ‘다스 투자금 회수’ 개입 ▲국정원의 보수단체 지원에 개입 ▲‘MB블랙리스트’ 비판 활동에 개입 ▲야권 지자체장 사찰 및 제압 활동 ▲박원순 서울시장 비판 활동 등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검찰의 수사가 임박한 것은 댓글 공작이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댓글 공작 혐의로 구속됐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지난 7일 검찰 조사에서 사이버사의 활동 내역을 청와대에 보고한 점과 사이버사 군무원 증원 시 이 전 대통령으로부터 ‘우리 사람을 뽑으라’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검찰이 이르면 이달 말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런가 하면, 국정원의 보수단체 지원 및 블랙리스트 지원 배제 수사는 일정 부분 진척이 있다. 영화배우 문성근 씨 등은 MB 정부에서 방송 제재 등 퇴출 압력을 받았다고 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판하고, 최성 고양시장에 대한 정치·행정·재정 압박을 가한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시장과 최 시장은 이미 이 전 대통령을 고소했다.

정치권에서는 ‘다스’가 화제다.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씨가 대표인 자동차 부품회사가 다스인데, 이 회사가 투자자문회사인 BBK에서 투자금 140억원을 회수 시 이 전 대통령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무거운 의혹이다. 지난 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국민은 다스가 이 전 대통령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고 있다”는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의 질문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의심의 소지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검찰에서 수사하고 있으니 빨리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라며 “(실소유주를) 밝히지 못하면 문재인 정부의 검찰도 (이전 정부와) 똑같다는 얘기를 듣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을 향한 현 정부의 서슬퍼런 눈동자가 검찰의 칼날로 변한 순간으로 해석된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