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BBQ 갑질] '갑'과 '을'의 기억법..그날 BBQ 주방서 무슨 일이?

기사등록 : 2017-11-16 21: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윤홍근 회장, 5월 가맹점 방문 폭언 논란
"폭언 맞아 VS 그런적 없어"

[뉴스핌=이에라 기자] 윤홍근 BBQ 회장이 한 가맹점주에 폭언을 했다는 폭로가 나온 이후 '갑'과 '을'의 진실공방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갑'인 프랜차이즈 본사와 '을'인 가맹점주는 윤 회장의 폭언과 욕설을 놓고 전혀 다르게 설명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지난 5월 봉은사역점의 BBQ 매장 주방에서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을까. 5월 12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역 앞에 위치한 봉은사역점 BBQ 매장에 윤홍근 BBQ 회장과 임직원 일행이 찾았다. 이는 '갑'과 '을' 모두 사실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윤 회장이 매장에 위치한 주방을 찾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은 양측의 주장이 확연히 다르다. 매장은 1~2층 복층 구조로 주방이 2층에 있었다. 1층 출입문을 통해 매장에 들어오면 주방이 있는 2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구조다.

봉은사역점 가맹점의 영업 관리자 김인화씨에 따르면 오후 1시경 윤 회장 일행이 10분 뒤 도착할 것이라는 전화를 본사 직원으로부터 받았다. 이후 1시 20분경 윤 회장이 매장을 찾았고 2층 주방으로 바로 올라갔다.

당시 주방에서 근무 중인이었던 석모씨에 따르면 닭을 손질 중에 윤 회장을 마주친다. 석 씨는 윤 회장이 신분을 밝히지 않고 주방에 들어오자 이를 제지했다고 전했다.

석씨는 "위험하니 들어오면 안된다고 했는데, 윤 회장은 '이 XX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전했다.

김씨 역시 "윤 회장이 같인 온 임원에게 '이 사람 해고하겠다'라는 언급 했다"고 주장했다. 주방에서 이 상황을 지켜보던 또 다른 직원 한명이 가맹점에 찾아와 "무슨 행패시냐, 영업 방해 하실 시간에 제대로 된 물건을 보내달라"고 했더니 윤 회장이 "이 매장 폐점시키겠다"라고 협박성 발언을 반복해다는 것이 이 가맹점 측의 주장이다.

반면 BBQ 본사 측은 "허위 사실"이라며 그날을 다르게 기억하고 있다. 

BBQ에 따르면 윤 회장은 신규 오픈 매장인 봉은사역점을 격려차 방문하기 위해 이 곳을 찾았다.

윤 회장이 1층에서 바로 2층 주방으로 향했다는 가맹점주와 달리 본사에서는 윤 회장이 1층을 모두 둘러보고 주방이 있는 2층에 올라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신분도 밝히지 않고 주방 진입을 시도하려했다는 가맹점주와 달리 BBQ 본사 측은 윤 회장은 직원이 BBQ의 유니폼을 착용하지 않았고 위생상태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아서 주방 점검을 하려고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윤 회장이 주방 앞에서 "BBQ 회장이다"라며 인사했고 "주방에 들어가겠다는 요청을 했다"고 해명하고 있다.

또한 주방 앞에서 발생한 폭언도 사실이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BBQ 본사는 "주방직원이 '여기는 내 구역이다. 대통령이라도 못들어온다'고 출입을 가로 막아서 윤 회장이 '어 이 사람 봐라?' 라고 얘기한 것 뿐"이라며 "윤 회장은 주방에 못 들어가고 되돌아 나왔다"고 강조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가맹점주는 거짓이라고 맞서고 있다. 김씨가 윤 회장이 돌아간 뒤 매장 1층에서 BBQ 본사들에게 항의를 했고, 이 과정에서 "주방에는 대통령도 들어올 수 없다"는 식으로 빗대어 얘기한 것을 오용하고 있다는 것이 가맹점주 측의 입장이다.

BBQ는 '해고, 폐점'이라는 폭언을 했다는 가맹점주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 무근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BBQ는 "유니폼을 입지 않은 주방 직원이 있었고, 주방 확인까지 거부한 까닭에가맹점의 규정 준수나 식품 위생이나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윤 회장이 1층으로 내려가던 중에 본사 직원에게 '이 매장이 많은 규정 위반이 있는 것으로 보이니, 사실 확인하고 개선의 여지가 안보이면 계약과 규정에 따라 폐점을 검토하라'고 이야기 한 것 뿐"이라며 "주방 직원에게 직접 폐점을 거론한 적은 결코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유니폼 미착용은 이미 본사 측이 인지하고 있던 내용이라는 것이 가맹점주 측 입장이다. 김씨는 "본사에서 초도 물량으로 보내온 유니폼이 긴팔 청재질의 두꺼운 겨울용이었다"며 "주방이 냉방시설이 없어 너무 더워 이미 본사 운영팀에 여름 유니폼을 요청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BBQ 봉은사역점 가맹점주 김의수씨와 김인화씨는 지난 14일 윤 회장 외 BBQ 임직원과 제너시스 본사를 대상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가맹점주는 윤 회장의 폭언·갑질 의혹을 제기하면서 "BBQ 본사의 지속적인 불공정 거래와 갑질로 폐점하게 됐다는 내용의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BBQ는 "BBQ 회장 갑질논란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히며 맞고소를 결정했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