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원승연 신임 금감원 자본시장 부원장, 그는 누구?

기사등록 : 2017-11-16 14: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업계·학계 두루 거친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 기대감 '솔솔'
최흥식 원장이 초대 이사장 지낸 금융연구센터서 함께 활동 인연

[뉴스핌=우수연 기자] 오랜 기간 베일에 가려있던 금융감독원 임원 인사가 일부 단행됐다. 특히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에 학계 출신이 선임되면서 자본시장과 관가 이목이 집중된다.

16일 금융위원회는 2017년 제 2차 임시회의를 열고 유광열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과 원승연 명지대학교 교수를 금감원 부원장에 임명했다. 금감원 부원장 인사는 금감원장의 제청에 따라 금융위에서 최종 임명한다.

원승연 신임 금융감독원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이번 인사에서 유 상임위원은 수석 부원장을, 원 교수는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을 맡았다. 신임 부원장 임기는 올해 11월 20일부터 오는 2020년 11월 19일까지다.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에 내부 승진이 아닌 외부 인사가 영입된 건 지난 2014년말 금감원을 떠난 박영준 전 부원장 이후 처음. 다만 박 전 부원장의 경우 외국계 증권사에서 근무하다 자본시장서비스국장으로 금감원에 영입돼 내부 승진을 통해 부원장직에 올랐다. 

이에 원 신임 부원장처럼 학계에서 금감원으로 바로 영입된 사례는 이례적인데, 업계와 학계를 두루 거친 인사란 점에서 시장과 당국의 기대가 높다는 반응이 나온다. 

원 신임 부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생명보험협회 보험경제연구소를 거쳐 장기신용은행 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다 삼성생명으로 소속을 옮겨 해외투자팀에서 본격적으로 투자운용 업무를 시작했다. 외환 코메르츠투신운용에서 채권운용본부장을 지냈고, 신한 BNP파리바 자산운용에서 CIO, 교보악사자산운용 CIO로 재직했다.

이후 2006년부터는 학계로 자리를 옮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조교수를 역임했다. 당시만해도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바로 학계로 소속을 옮기는 경우가 간혹 있긴 했지만 운용업계에서 교수로 자리를 옮긴 사례는 드물었다. 2010년부터는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임명돼 최근까지 교편을 잡았다.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인 원 신임 부원장은 대표적인 '정운찬 키즈'로 알려져 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서울대 경제학과에서 가르친 제자 중에는 원 교수 외에도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홍장표 경제수석,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사장 등이 있다.

정 전 총리의 제자들이 모여 지난 1990년부터 금융연구회라는 모임을 발족하고 국내 금융 시스템의 현안에 대해 심도있는 연구를 하기도 했다. 해당 모임은 2009년 사단법인으로 설립돼 금융연구센터로 출범했으며 당시 초대 이사장이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었다.

이 연구회는 학계 뿐만 아니라 금융당국자와 자본시장 현업 종사자들도 발제자로 나서 폭넓은 연구를 이어왔다. 해당 연구회에선 김상조 위원장, 주진형 전 사장,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를 비롯해 원 신임 부원장도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원 신임 부원장의 교수로서의 이력을 살펴보면 학계로 적을 옮긴 뒤 초기엔 주로 채권시장과 자산운용업 등 시장 매커니즘에 대한 연구에 집중했다. 초기에는 ▲국내 채권시장의 동조화와 외국인의 투자행태에 관한 연구(2006) ▲자산운용업의 발전과 그 기능에 대한 연구(2008) ▲펀드판매사의 역할과 판매보수의 적정성: 한국의 주식형 펀드를 대상으로(2009) 등 연구를 진행했다.

2010년 이후에는 ▲국민연금 기금의 국내 주식 영향력에 대한 연구(2015) ▲가계의 금융부채가 소득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2015) ▲모델 금융감독법의 구조(2016) ▲국민연금 수익률과 재전건전성(2017) 등의 논문을 발표하며 금융 전반으로 연구 영역을 넓혀간다.

증권사와 운용사 등 자본시장에서도 업계 출신의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이 임명됐다는 소식에 관심과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원 부원장과 운용사에서 함께 근무했던 관계자는 "당시 합작 초기의 어수선했던 회사의 대내외 상황을 잘 조율했던 기억이 있다"며 "리더십이 있고 합리적인 분이라 금감원에서도 특유의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해왔다.

또다른 시장 관계자는 "현업 경험으로 업계가 어떤 부분을 원하는지 잘 파악할 수 있을테니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 같다"며 "규제와 완화를 적절히 대응해 나가는 금융당국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우수연 기자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