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정원 특활비 어디까지?..검찰, ‘친박’ 최경환 등 정치권 겨냥하나

기사등록 : 2017-11-17 10: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기락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별활동비 청와대 상납 사건이 정치권으로 확대될지 주목되고 있다.

검찰이 전직 국정원장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약 1억원의 현금 다발이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서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지난 2014년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을 받았다는 단서를 확보, 최 의원 소환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최 의원 측은 강하고 부인하고 있지만, 상납 혐의를 받아온 전직 국정원장 등이 이날 무더기 구속된 탓에 검찰 수사는 가속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남재준·이병기 전 국정원장에 대해 영장을 발부했다. 이병호 전 국정원장은 영장이 기각됐다.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피의자에 대해 범행을 의심할 상당한 이유가 있고 중요부분에 관해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남 전 원장과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최 의원은 친박계 핵심으로, 2014년 7월 이병기 전 국정원장 취임 무렵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당시 예산 확보 등 어려움을 겪은 국정원이 최 의원에게 대가를 기대하고 특활비를 건넸는지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최고 실세였다. 

특히 최 의원에게 전해진 특활비는 최근 국정원의 청와대 상납액인 약 40억원과 별도로 알려진 만큼, 그동안 국정원의 특활비가 정치권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경환 의원[뉴스핌DB]

그런가 하면, 검찰은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는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지난 15일 원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에 따르면 원 의원의 전 보자관 권모씨는 한 중소기업 대표로부터 수천만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원 의원의 개입 여부 등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과 인테리어 업자 사이의 돈거래 정황을 포착,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터리어 업자 A씨가 이 의원 측에 1억원을 건넨 정황이 담긴 메모를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살아있는 권력’도 검찰에 소환될 전망이다. 지난 2015년 한국e스포츠협회의 자금 유용 의혹을 받는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도 전일 사의를 표하면서, 이르면 내주 검찰의 소환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전 수석은 그동안 ‘살아있는 권력’으로 불렸으나, 문재인 청와대에서 처음으로 검찰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당시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인 전병헌 수석의 직접 수사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며 소환하기로 했다.

국정원의 특활비를 비롯해 정치권을 향하는 검찰의 수사가 매서워지고 있다. 공교롭게 최근 검찰의 수사 대상은 주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