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지스타 2017] 김홍규 부사장 "IP다각화가 넷마블의 미래"

기사등록 : 2017-11-17 21: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본 내 '인게임 이모티콘' 서비스, 국내 출시 예정"
"AI·AR·IP 등 미래 아이템은 뭐든지 공부"

[ 뉴스핌=성상우 기자 ] "우리가 하는 사업들에 '일관성이 없지 않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때마다 저는 공통 키워드가 있다고 대답하죠. 바로 '미래'입니다"

17일 '지스타 2017' 현장에서 뉴스핌과 만난 김홍규 넷마블 신사업총괄 부사장은 본인의 역할을 이렇게 설명했다.

그는 "넷마블은 매번 색다른 행보를 보이는 기업인데, 그 준비를 우리가 맡는다"며 "일관성 없어보이는 사업들을 '미래'라는 공통 키워드 아래 모아 넷마블의 '미래 행보'로 재탄생 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김홍규 넷마블 부사장 <사진=넷마블>

김 부사장은 넷마블의 개국공신 중 한 명으로, 넷마블의 대히트작인 '마구마구'와 '이데아' 등을 개발하고 개발총괄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이후 CJ게임즈와 넷마블앤파크의 대표이사를 거쳐 지난 1월부터 본사 IP 신사업 부문 총괄을 맡았다.

'신사업 총괄'이라는 직책을 부여받은 김 부사장의 역할은 단지 신사업에 그치지 않는다. 게임 IP화 등 신사업 및 게임 소싱을 비롯해 개발 스튜디오들을 조율하는 계열관리, 사업PM 직군 신입사원 인큐베이팅까지 넷마블의 미래경영 전반에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꽤 크다.

개발사 대표를 맡던 중 본사로 들어와 전사적 경영을 하게된 '보기드문' 이력에 대해 김 부사장은 "방준혁 의장께서 개발사 시절 경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신 것 같다"며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와보니 회사를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개발사와 소통할 때 '역지사지'도 할 수 있다. 여러 개발사들을 조율하는 '계열관리' 역할이 주어진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사장이 신사업부문을 맡은 후 핵심 중 하나로 떠오른 사업은 'IP 사업'이다. IP 사업은 원작 콘텐츠의 생명력이 다한 뒤에도 다양한 파생서비스 및 상품 등으로 기존 유저들을 붙잡아두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삼는다. 웹툰·애니메이션·굿즈(콘텐츠 관련 상품) 등이 IP 파생사업의 대표적 아이템이다.

넷마블은 이 IP사업의 일환으로 일본에서 '이모티콘'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세븐나이츠' 등 모바일 게임 내 대화창에서 세븐나이츠 등장 캐릭터로 만든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서비스를 조만간 국내에서도 선봴 계획이다.

김 부사장은 "'카카오톡'같은 플랫폼을 보유하지 않은 게임사의 입장에서 이모티콘을 어떻게 확산시킬 수 있을까 고민 중"이라며 "여러 업종과의 전방위적 제휴를 포함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태핑 중이다. 넷마블 게임 시작화면에 2~3초 길이의 플래쉬 영상을 넣는 등 여러 방법을 고민 중인데 준비가 다 되면 공식적으로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 게임에 적합한 IP파생사업 아이템을 찾고 집중하는게 가장 중요하다"면서 "성별·직업·연령대 별로 통할 수 있는 아이템이 다 다르다. 게임이 하나의 '문화'라는 관점에서 고민해보고 원작 게임의 유저들을 끝까지 끌고가는게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넷마블의 '젊은 리더'이자 미래 신사업 책임자로서 넷마블의 비전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그는 "최근 인공지능(AI)이 넷마블의 가장 큰 화두"라며 "단순히 게임에 AI를 주입하는 수준이 아니라, 사업 운영과 서비스 개발 및 전체 시스템에 AI를 입혀 사업 프로세스를 완전히 탈바꿈시킬 정도까지 가야한다"라고 강조했다.

'AI'라는 키워드는 방준혁 의장이 최근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던 화두와도 일치한다. 방 의장은 지난 9월에도 포럼을 통해 "미래 게임은 AI를 고도화한 지능형 게임이 될 것"이라며 "넷마블의 미래는 AI 개발에 달려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러한 비전 아래 AI에 기반한 신사업 영역을 찾아내는 것도 김 부사장의 역할이다.

증강현실(AR)도 최근 넷마블의 '관심 아이템'이다. 대중화 여부가 디바이스의 경량화 속도에 달린 가상현실(VR) 콘텐츠와 달리 AR 콘텐츠는 지금 즉시 모바일 게임에 접목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얼마전 '포켓몬고'가 AR 게임으로서 가능성을 보였지만 넷마블은 그 이상을 바라보고 있다. 현재 모바일게임에 AR 기반 흥미요소를 넣으려는 개발 프로젝트들이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김 부사장은 "AR이든 e스포츠든 미래에 쓰일 수 있는 모든 새로운 것들이 우리가 공부해야할 대상"이라면서 "미래를 구상하는 우리 사업의 가시적 결과를 순차적으로 공개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