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블프' 5% 성장 예상.. '온라인' 특수 노리는 미 소매업계

기사등록 : 2017-11-20 14: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 소비자들 예정 지출 금액 작년보다 늘어
연말 앞두고 소매업 공매도 2년 만에 최대

[뉴스핌= 이홍규 기자] 온라인 판매와 판매 채널을 대폭 강화한 미국의 전통 소매업체들이 이번 연말에는 대대적인 '연말 쇼핑 성수기' 특수를 누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지난 18일 투자 전문 주간지 배런스와 경제 매체 포브스에 따르면 오는 24일 '블랙프라이데이'를 시작으로 올해 홀리데이 시즌(이하 연말 성수기)동안 미국의 소매 판매액은 1년 전보다 3.5~4%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연말 동안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소매업체들의 판매 실적이 작년과 비슷(3.5% 증가)하게 '괜찮은' 수준으로 늘어나거나, 작년보다 증가세가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인 셈이다.

<사진=블룸버그통신>

이번 연말 동안 소비자들은 두둑히 채운 지갑을 열어 제칠 것으로 보인다. 전국소매연합(NRF)의 최근 설문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이번 연말 성수기 동안 967.13달러(약 106만원)를 지출할 계획이다.

이는 작년 935.58달러 보다 늘어난 것으로, 당시 실제 소비에서 소비자들은 당초 계획보다 많은 986.98달러를 지출했다. 소비자 자신감이 약 17년 만에 최고 수준에 이른 가운데 임금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계획보다 많은 지출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작년 온라인 판매 기세에 밀려 연말 성수기의 '기쁨'을 누리지 못했던 전통 소매 기업들이 강화한 온라인 능력을 바탕으로 이번 연말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월마트와 타깃 등이 일제히 매장 픽업 시스템 등을 도입하며 온라인 관련 판매 채널을 다변화한 가운데 이들의 인터넷 관련 매출은 어느덧 전체 판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매장에 '매장 배송(인터넷으로 주문한 고객의 배송지에서 가장 가까운 매장으로 직접 주문한 의류를 배송하는 방식)'을 도입한 타깃의 디지털 매출액은 24% 늘어나, 지난 3분기 동일 점포 판매 증가율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월마트는 매장 방문을 늘리기 위해 온라인 가격보다 낮은 오프라인 가격을 내놓는 파격적인 실험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소매업체들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부정적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미국 소매 기업 주식에 대한 공매도 잔액은 한 달전보다 17% 늘어나 2년 여만에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작년 12월 온라인 판매가 13% 급증하며 업계를 놀래킨 이후 백화점 등 소매기업들의 주가는 40% 하락한 상황이다. 다시 말하면 투자자들 사이에서 작년처럼 아마존과 같은 전자상거래 업체들에 성수기 기회를 빼앗길 것이라는 판단이 지배적인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 일부는 소매 기업들의 새로운 생존 전략이 지난 3분기 실적 결과를 통해 확인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비관론은 극단적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아베크롬비&피치의 경우, 지난 3분기 동일 점포 매출액은 6년 만에 최대폭으로 늘었다. 신규 점포 프로토타입을 공개하며 변화를 모색 중인 아베크롬비의 실적은 호전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알릭스파트너스의 조엘 바인스 디렉터는 소매 업계에 기대치가 낮아진 상황에서 "아주 약간의 기대를 웃도는 실적으로도 이들 기업의 주가는 크게 오를 수 있다"고 신문에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