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내일 국빈 방한…수교 25주년

기사등록 : 2017-11-21 15: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박4일 일정…경제·법무·인사·외교 등 8건 MOU 체결 예정

[뉴스핌=정경환 기자]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오는 22일부터 3박4일간 한국을 국빈방문한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21일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국빈 방한 관련 브리핑에서 "우즈벡 대통령이 오는 문재인 대통령 초청으로 22일부터 25일까지 3박4일간 국빈 방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방한은 우리나라와 우즈벡이 수교한 지 25주년 되고 고려인 동포들이 중앙아시아에 정주한 지 80주년 되는 해를 맞아 이뤄짐으로써 더욱 의미가 있다"며 "특히 작년 취임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으로선 첫 번째 방한"이라고 설명했다.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사진=우즈베키스탄 대사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22일 한국에 도착, 이튿날인 23일부터 공식 일정에 들어간다.

23일 오전 한·우즈벡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한 후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하고, 오후에 청와대로 이동한다.

청와대에서는 공식환영식 후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협정 서명식을 진행한다. 한국과 우즈벡은 이번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국빈 방한을 계기로 총 8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남 차장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경제개발경험공유, 금융협력 등 경제 분야 3건을 비롯해 전자무역, 우즈벡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협력, 법무·인사·외교 분야 협력 방안 등 모든 것에 대해 우리와의 협력을 통해 국가 발전을 이루겠다는 의지가 많이 나타나 있다"고 소개했다.

23일 저녁엔 문 대통령 내외 주최 국빈 만찬에 참석해 양국 정상 내외 간 우의를 돈독히 할 예정이다.

남 차장은 "양 정상은 정상회담에서 수교 25주년을 맞는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현황과 성과를 평가하고, 실질 협력 증진 방안 중심으로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강화에 대해 중점 협의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방한 셋째날인 24일 오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우즈벡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한국 국회에서 연설한다. 이어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와의 환담도 예정돼 있다.

같은 날 오후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서울시 명예시민증을 받고,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한다. 이 총리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이번 면담에서 양국 간 실질 협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남 차장은 "우즈벡은 중앙아시아의 이른바 '~스탄' 5개 국가 중 제일 중심적인, 지정학적으로도 지경학적으로도 전략적 요충지"라며 "인구가 3124만명으로 가장 많고, 원유, 가스, 금, 우라늄 등 자원도 풍부한 나라"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기업은 약 460개 정도가 진출해 있고, 플랜트 수출액이 106억달러에 달한다"면서 "우리 신북방정책의 외연으로 인프라 건설 등 우즈벡 국가 발전에 진출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국은 정상 간 방문이 다른 국가에 비해 굉장히 활발했다. 전임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벡 대통령은 8차례 방한한 바 있고, 우리 대통령들도 5차례 우즈벡을 방문해 총 13차례 교환 방문했다"며 "특히,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국민을 섬기는 정부, 또 국민 행복이 국가의 존재 이유라는 철학을 갖고 국민을 섬기는 면에서는 우리 문 대통령과 국정철학에서 통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고 전했다.

이번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방한 대표단에는 고려인 4명이 포함돼 있다.

남 차장은 "우즈벡에 고려인들이 약 18만명 정도 정주하고 있는데, 고려인 전체가 50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가장 많은 수의 고려인이 정주해 굉장히 성공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며 "이번 대표단에도 장관 1명, 상원의원 1명, 하원의원 1명, 화학공사 부의장 1명 등 고려인이 4명 있다"고 언급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