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라 롯데마트 문 열자 전통시장 매출도 '쑥'

기사등록 : 2017-11-22 14: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2년 이후 청라 인근 전통시장 매출 증가세
"대형 유통업 입점, 인근 소매 상권 매출 모두 살아"

[뉴스핌=이에라 기자] "인천 청라지역에 롯데마트가 들어온 이후 인근 전통시장 매출이 같이 늘었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린다는 명목 하에 대형마트 의무휴업 등 규제를 강화하고 있지만, 대형마트 출점이 오히려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대형마트 같은 대규모 유통업체의 경우 고객을 끌어들이는 집객 효과가 있어 인근 소매 상권이 시너지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안승호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는 22일 여의도 국회회관에서 컨슈머워치·김종석 의원실 주최로 열린 '유통산업규제가 소비자 후생과 도시재생에 미치는 영향'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22일 여의도 국회회관에서 컨슈머워치·김종석 의원실 주최로 열린 '유통산업규제가 소비자 후생과 도시재생에 미치는 영향' 세미나가 열렸다. <사진=이에라 기자>

안 교수는 "2012년 인천 청라지구 대규모 신축 주택단지에 롯데마트가 오픈한 이후, 전통시장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았다"면서 "신흥 주택단지는 시장이 커지는 곳으로 전통시장에서 고객을 뺏기는 것이 아니라 성장의 파이를 나눠먹을 수 있는 형태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마트 청라점이 오픈한 첫해인 2012년 청라에서 가까운 정서진 중앙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36.97% 늘었다. 거북시장과 신거북시장도 각각 333%, 7% 매출이 뛰었고, 가좌시장도 10.26% 올랐다. 강남시장 매출만 4.71% 줄었다. 2013년에는 강남시장의 매출도 증가세로 전환됐다. 

또한 서울 근교에 위치한 아울렛 역시 출점 이후 인근 상권을 살리는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2011년 3월 신세계가 경기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을 개장했는데 출점 이후 1년간 편의점 같은 업종의 매출이 72% 뛰었고, 4년 동안 337%나 급증했다. 생활잡화점이나 약국 등도 각각 194.8%, 133.7% 늘었다.

안 교수는 "프리미엄 아울렛은 연 600만명의 관광객을 끌어모으는 효과를 가져오는데, 아울렛 이 새로 생겨 근무 직원들까지 이주하게 되면 결국 주거민 증가로 기존 상권의 매출도 증가한다"고 언급했다. A신용카드 데이타를 분석한 결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출점 1년 후 파주 전체에서 쓴 매출이 29.7% 늘었다. 출점 후 4년간 57.07% 증가했다.

대형마트 규제가 심화될 경우 사업 위축으로 인한 납품업체 손실도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

최 교수는 "대형마트가 영업제한 규제 이후 매년 2조7684억원 감소했다"며 "지난해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3개사 매출액은 규제 시행 전인 2011년 매출액의 85%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납품 협력업체가 대형마트에 공급하는 매출의 순감소분은 연간 1조7640억원~1조8180억원 수준"이라며 "대형마트 영업 규제는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 더 악영향을 끼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세미나를 공동 주최한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근 정치권에서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 규제 강화를 추진하는 것은 소비자 선택을 제약하고 국민 소비복지 수준을 낮추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컨슈머워치 공동대표 김진국 배재대 교수도 "복합쇼핑몰의 출점으로 상권 성장이 도시 외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이는 복합쇼핑몰이 상권의 개척자 역할을 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심재철 국회부의장 나경원 의원 등도 참석했다. 나경원 의원도 대형유통업 규제에 대해 우려했다. 나경원 의원은 "대형마트가 의무휴업하는 일요일에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지 않고, 토요일에 미리 장을 봐두게 된다"면서 "여러 조사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영업규제의 대안이 꼭 전통시장에 가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