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본격화되는 노동이사제 논의…공공기관부터 도입될 듯

기사등록 : 2017-11-23 10: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공, 민간 금융사 가리지 않고 내년 주총 이슈될 듯

[뉴스핌=강필성 기자] 내년 주주총회를 앞두고 노동이사제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국민연금이 최근 KB금융에서 노동조합 추천 사외이사에 찬성으로 의결권을 행사한 것에 이어 금융행정혁신위원회에서 이를 권고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내년 주주총회에서는 공공기관, 민간을 가리지 않고 노동이사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23일 금융행정혁신위에 따르면 최근부터 노동이사제에 대한 내부 논의가 한창이다.

혁신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론이 나지는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갑론을박이 한창이다”라며 “12월 중순 쯤에는 이에 대한 결론을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 국민은행 본점에서 열린 KB 금융지주 임시 주주총회에서 주주가 발언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현재 혁신위 내에서는 노동자 대표를 사내이사로 추천하는 노동이사제와 함께 노동자가 추천하는 인사를 이사로 올리는 노동자 추천 이사제를 함께 검토 중이다. 현재로서는 노동자가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 노동이사제보다 객관적인 제3자가 참여하는 노동자 추천 이사제가 더 유력하다는 후문이다.

만약 이같은 제도가 권고 된다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시행될 가능성이 높다. 민간 금융사의 경우 법적으로 강제할 수 없는 만큼 정부 지분이 확실한 금융 공공기관부터 도입되는 방식이다. 실제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산하 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한 바 있다.

민간 금융사도 사각지대는 아니다. 지난 20일 KB금융지주의 주주총회에서는 노동조합 측이 우리사주 지분을 토대로 추천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표결에 부쳐졌다. 주목할 점은 KB금융지주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노조 측의 손을 들어줬다는 점이다.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노동이사제와 관련 “노동자 측이 사측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왜 안되는 것이냐”며 “노동이사제에 찬성 표를 던진 것은 의결권 지침에 따라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다른 금융지주사에서 노동조합이 우리사주 지분을 토대로 주주제안 사외이사를 추천할 경우 노조 측에 찬성표를 던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결국 민간, 공공기관을 가리지 않고 내년 주총에서 노동이사제 및 노동자 추천 이사제는 뜨거운 감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뉴스핌 Newspim] 강필성 기자 (fee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