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화·OCI, 中 반덤핑 관세 발표에 '안도'

기사등록 : 2017-11-24 07: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中, 한국산 폴리실리콘 반덤핑 제재 발표
'10% 미만' 예상보다 낮아

[뉴스핌=유수진 기자] 폴리실리콘 업체 OCI와 한화케미칼이 중국의 반덤핑 제재 발표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한국산 폴리실리콘에 대한 반덤핑 재조사에 들어간 중국 상무부가 10% 미만의 관세를 물린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사드 배치 문제로 갈등을 빚었던 중국과의 관계가 '10·31 한중 합의' 이후 해빙기에 접어든 영향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3일 태양광업계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지난 21일 한국산 폴리실리콘에 대한 반덤핑 재조사 결과를 공식 발표하며, OCI와 한화케미칼에 각각 4.4%, 8.9%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OCI는 관세율이 기존 2.4%에서 4.4%로 올랐고, 한화케미칼은 12.3%에서 8.9%로 줄어들었다.

앞서 중국 상무부는 지난 2011년 한국산 수입 폴리실리콘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실시해 2014년 1월부터 2.4~48.7%의 관세를 부과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에도 한국 기업들의 수출 비중이 줄곧 1위 자리를 지키자 중국 업체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재조사에 돌입했다.

중국 폴리실리콘 수입량 및 국가별 비중. <자료=교보증권 리서치센터>

실제로 한국산 폴리실리콘은 중국의 폴리실리콘 수입량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지난 2014년 하반기 이후 중국은 한국산 폴리실리콘을 가장 많이 사들이고 있다. 특히 올해 초에는 전체 수입량 중 70% 이상이 한국산이었을 정도다.

관세율 조정과 관련해 OCI는 다소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OCI의 전체 폴리실리콘 매출 중 중국 수출이 차지하는 비율이 60~70%에 달해 수출가격 경쟁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OCI 관계자는 "반덤핑 자체가 부담을 초래하는 것"이라면서 "아쉬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의신청 계획은 없다고 했다.

이번 발표로 관세율이 낮아진 한화케미칼은 "예상과 비슷한 수준으로 발표됐다"며 "반덤핑 관세율이 낮아진 것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생산능력(캐파)이 크지 않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화케미칼은 폴리실리콘 매출 중 절반 정도를 중국 시장에서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폴리실리콘 <사진제공=OCI>

발표 이후 중국에서는 상무부가 한국산 폴리실리콘에 대한 반덤핑 관세를 큰 폭으로 올리지 않은 이유가 중국 폴리실리콘 업체들의 발전 수준이 향상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 태양광 정보지 <솔라줌>은 현재 GCL, TBEA, Yongxiang 등 중국 업체들의 제조원가가 이미 Waker나 OCI 등 국외 업체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전했다.

또한 솔라줌은 지난 2분기 이후 폴리실리콘 가격이 많이 오른 것도 중국 상무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반덤핑 세율을 크게 올릴 경우 폴리실리콘 가격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다는 것. 태양광 시장조사업체 PV인사이트에 따르면 폴리실리콘은 지난 8월 말 이후 석 달째 ㎏당 16달러 선을 유지하고 있다.

업계는 폴리실리콘 가격이 한동안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을 비롯, 인도·중동 등에서 태양광 설치량이 늘고 있는 수혜를 폴리실리콘이 받게 될 거란 예상이다. 손영주 교보증권 연구원은 "폴리실리콘 가격은 모듈 업체들의 가격 인하 압력에도 불구하고 모듈 증설 물량에 못 미치는 폴리실리콘 증설로 현 수준의 가격 유지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솔라줌 역시 "4분기 다운스트림 수요 강세 및 업체 정기보수 영향으로 가격 강세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다만 향후 중국 내 공급량 증가가 한국 업체들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중국 폴리실리콘 업체인 GCL-Poly(GCL)는 중국 신장 지역에 연간 생산량 4만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신규 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OCI 관계자는 "중국산 공급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며 "중국이 폴리실리콘 수요의 40% 가량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폴리실리콘 판매에는 문제가 없다"고 했다. 

[뉴스핌 Newspim] 유수진 기자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