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알리바바 온라인서 비행기 판매, 폭스콘 알바학생 혹사 눈총, AI로봇 의사시험 합격

기사등록 : 2017-11-24 15: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홍성현 기자] 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11월 20일~11월 24일)동안 14억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 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타오바오 사이트에 올라온 보잉 항공기 <사진=바이두>

◆ 알리바바 세계 최초 온라인서 대형항공기 경매 처분

알리바바(阿里巴巴)가 자사 온라인 쇼핑몰에서 보잉 항공기 두대를 경매로 처분했다. 전세계적으로 대형항공기가 온라인에서 경매로 낙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2일 다수의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산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寶)에서 보잉 747-400 항공기 두 대를 4800만달러(약 520억원)에 경매로 넘겼다. 이로써 타오바오는 설립 후 사상 최고 거래가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번에 경매로 팔린 보잉 항공기는 중국 최초 중외합자 항공사인 비취국제항공(翡翠國際貨運航空有限公司)에서 들여온 것이다. 비취국제항공은 지난 2013년 2월 이후 부채에 시달리다 결국 파산을 선언했다.

경매에 올라온 항공기와 관련해, 영국 BBC는 “과거 선전(深圳) 중급인민법원이 6차례에 걸쳐 항공기 경매를 시도했으나 매번 유찰됐고, 결국 온라인에서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고 보도했다.

원래 총 3대의 항공기가 경매에 올랐으나, 그 중 한 대는 경매 입찰 참여자가 한 명뿐이었고, 이는 경매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 최종 유찰된 바 있다.

한편, 치열한 경합 끝에 항공기를 손에 넣은 주인공은 중국 순펑항공(順豐航空)이다. 순펑은 중국 대표 물류기업으로, 항공 배송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자체 항공사를 설립했다.

종전까지 순펑은 40여대의 화물기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대형화물기는 없었다. 이번 경매를 통해 순펑은 중국 택배업체 가운데 보잉 747화물기를 가진 첫 번째 회사가 됐다.

폭스콘 공장 <사진=펑황왕(鳳凰網)>

◆ 폭스폰 공장 고교생 혹사 논란, 중국 네티즌 뭇매

애플 아이폰 위탁생산업체 폭스콘(富士康)이 고교생 인턴(실습생)을 혹사시킨다는 의혹이 제기돼 중국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지난 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는 중국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 소재 폭스콘 공장의 초과근무 실태를 고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9월부터 인턴으로 일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은 하루 평균 근무시간이 11시간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애플 신제품 아이폰X의 납품 시일을 단축하기 위해 인턴을 혹사시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파이낸셜타임스의 인터뷰 중 한 고교생 인턴은 “여기서 하는 일은 학업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매일 최대 1200개의 아이폰X 카메라를 조립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애플과 폭스콘은 “이 학생들 모두가 자원해서 실습에 참여한 것”이라며, “합당한 급여와 복지혜택을 받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학생들의 초과근무가 회사 정책에 위배되는 것임은 폭스콘도 인정했다. 폭스콘 관계자는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 인턴이 초과근무 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애플 역시 “학생들의 근무시간을 하루 8시간 이하로 제한하겠다”고 발표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중국 네티즌들은 “분명 고등학생이라 월급도 적을 텐데 저렇게 혹사시키는 게 말이 되나”며 비판했다.

직장인들은 “초과근무 문제는 사실 우리 주변에서 숱하게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라며 깊이 공감하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학생들이 저렇게 된 데에는 학교의 탓도 크다”며 학교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도 더러 보였다.

인공지능 로봇 의사 샤오이(曉醫) <사진=CCTV방송화면>

◆ 인공지능 로봇 중국 의사 자격시험 합격

중국 인공지능(AI) 로봇 샤오이(曉醫)가 의사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의사 고시에 합격한 샤오이는 중국 최초 ‘로봇 의사’가 됐다.

지난 20일,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南華早報 SCMP)는 인공지능 로봇 샤오이의 의사 면허 합격 사실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샤오이는 두 번의 시도 끝에 중국 의사 고시에 합격했다. 첫번째 시험에 응시했을 당시에는 600점 만점(커트라인 360점)에 100점이라는 저조한 성적을 받아 실망감을 안겼었다.

그러나 이후 ‘열공 모드’에 돌입한 샤오이는 두 번째 시험에서 456점을 얻어 면허를 취득했다. 이는 합격 커트라인을 훌쩍 넘기는 고득점에 해당한다.

‘로봇 의사’ 샤오이는 중국 인공지능 대표기업 커다쉰페이(科大訊飛)가 칭화대(清華大)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공동 개발팀 관계자는 “의사 자격시험은 단순히 암기력이나 검색능력이 좋다고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니다”라며, “전문 의료진의 임상 진단 지식 등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로봇의 알고리즘을 꾸준히 개선시켰다”고 밝혔다.

샤오이는 그동안 100만장에 달하는 의학영상자료, 수십권의 의학전문교재, 의학문헌자료 및 병력관련 보고서 40만건을 학습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