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중국인 韓단체관광 일부 허용.."유커 복귀 청신호"

기사등록 : 2017-11-28 17: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직 전세기 단체관광 허용 아냐.."한중 정상회담 후 변화 기대"
중국 꽌시 문화..롯데그룹은 여행상품서 제외

[뉴스핌=이에라 기자] 중국이 일부 지역에 한해 한국인 단체 관광을 허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면세 호텔업계에서도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아직 전세기와 크루즈를 통한 단체 관광은 허용되지 않은 등 금한령(한국 단체 관광 금지)이 완전히 풀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다음달 중순 열리는 한중 정상회담이 마무리 되어야 본격적인 변화가 시작될 것이란 관측이다. 

28일 관련업계예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베이징과 산둥 2개 지역에 한해 일반 여행사들에 한국행 단체 관광객 모집을 허용한다는 방침을 통보했다. 다만 크루즈와 전세기를 통한 단체관광은 계속 금지된다.

지난달 말 한중 양국이 사드 갈등을 봉합하기로 하면서 사드 해빙무드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됐다. 특히 다음달 열리는 중국에서 열리는 한중 정상회담 이후 중국인 단체 관광객 제한이 해제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춘절을 맞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들로 서울 명동 일대가 붐비고 있다. <사진=이형석 기자>

한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은 대부분 전세기나 크루즈를 통해 한국을 찾기 때문에, 전세기 운항이 풀려야 유커(중국인 단체 관광객)가 본격적으로 온다고 볼수 있다"며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드 해빙에 대한 일부 시그널을 준 것 같다"고 언급했다.

다른 호텔업계 관계자도 "일부 지역에서라도 단체 관광을 해제했다는 것은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한중 정상회담 전후로 해서 본격적인 변화가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다만 성주에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의 면세점이나 호텔은 베이징과 산둥 여행사 상품에 포함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중국 특유의 '꽌시(인맥)'를 중시하는 문화를 감안했을 때 현지 롯데마트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인 롯데그룹 계열사와 관계된 규제를 당장 해제하긴 어려웠을 것이란 추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일부 면세점 업계는 사드 해빙 무드를 앞두고 중국인 마케팅에 선제 대응 중이다. 신라면세점은 인터넷면세점 중국몰의 매출 90%를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2030세대다.

2014년 신라인터넷면세점 중국몰 오픈 이후 중국인 전체 매출 중 온라인 매출의 비중은 약 2%에서 20% 이상으로 크게 증가했다.

신라면세점은 전날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재한 중국 유학생회 주최의 ‘중국의 날’ 행사에 참여해 특별 부스를 설치하고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열었다.‘중국의 날’ 행사는 2013년부터 시작된 행사로 주한 중국대사관, 중국 기업체 임직원 등을 비롯한 약 2000명의 중국 유학생들이 참여하는 문화교류행사다.

신라면세점은 연세대학교 등 서울 시내 9개 대학에 재학 중인 재한 중국 유학생 약 1만6000명을 대상으로 신라인터넷면세점 중국몰 신규회원가입 이벤트를 알리고 신규회원 인증을 하면 신라인터넷면세점 특별 적립금 280달러, 최대 20% 할인 가능한 신라인터넷면세점 중국몰 ‘홍(紅)’ 등급 멤버십, 오프라인 면세점에서 1달러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한 1만원 사은권 등을 증정했다.

또한 현장에서 신규 가입한 중국 유학생들에게는 8개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추가로 증정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에 맞춰 중국 인터넷면세점 이용 혜택을 증정하는 신규 가입 이벤트를 준비했다”면서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마케팅을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