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이주열 총재 "추가인상까지 고려해야할 요인 많아"

기사등록 : 2017-11-30 14: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년 성장률, 잠재성장률 수준인 3% 내외"
"소득주도 성장·가계부채 영향 등 고려"

[뉴스핌=허정인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추가 기준금리 인상 시기와 관련해서 말을 아꼈다. 이 총재는 경기와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살핀 후에 추가 조정 여부를 신중히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향후 인상 시점이 꽤 늦춰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삼성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30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1.50%로 상향 조정했다. 이 총재가 올해 6월 ‘완화정도의 조정’ 발언을 한지 5개월만이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기준으로는 2011년 6월(3.0%→3.25%) 이후 6년 5개월만에 첫 인상이 단행됐다.

이 총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경기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먼저 통화정책방향문을 통해 “국내 경제는 10월 전망경로를 소폭 상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지난 10월 금통위를 통해 연간 경제성장률이 3.0%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성장률이 3.0%를 넘길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최근까지의 성장세와 지표를 감안하면 올해 연간 성장률은 3.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3분기 GDP성장률 서프라이즈 시현 등에 따른 자연스러운 조정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통방문은 “국내경제는 소비, 설비투자 등 내수가 완만한 개선세를 이어가고 수출 역시 글로벌 경기회복세 확대, 교역여건 개선 등으로 호조를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 총재는 내년 성장률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내년에도 경제성장률은 잠재성장률 수준인 3% 내외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 정책에 힘입어 소비 회복세도 꾸준히 진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가 수축기에 접어들 것이라는 분석과 관련해 이 총재는 “4차 산업의 진전 속도 등을 감안해 1~2년 시계에서 호조세를 이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노동시장도 좋을 것으로 봤다. 이 총재는 그간 임금상승률이 둔화된 것은 사드 경제보복으로 인한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라면서 “외인 관광객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경기도 개선세를 이어갈 것을 감안하면 서비스 업종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임금은 차차 개선세를 보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1%대 중반대에 머물고 있는 근원인플레이션과 관련해 이 총재는 단기적 요인에 의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기조적으로 경기 개선세가 이어지면 점차 상승할 것이라며 10월 전망한 근원인플레이션 1.9%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긍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이 총재는 추가 인상 시기에 대해서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성장과 물가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추가 조정 여부를 신중히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금리정책을 앞으로 방향자체는 완화의 정도를 축소하는 쪽으로 잡았는데 그렇지만 고려할 요인이 아주 많다”고 답했다. 

김지만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총재의 신중한 발언을 보아 금리인상 속도가 빠르지 않을 것임을 암시한다”며 “소득주도 성장이 경기에 미칠 영향, 가계부채 파급효과 등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두번째 금리인상과의 시차는 과거보다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허정인 기자 (jeon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