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세계, 백화점·이마트 '안정'..호텔·레저는 '변화' 택했다

기사등록 : 2017-11-30 15: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8 임원인사 단행..대표이사 2명 등 57명 규모
양춘만·이용호 신임 대표이사 선임.."세대교체"
이갑수·정재영 대표는 유임..성과주의 반영

[뉴스핌=이에라 기자] 신세계그룹이 미래 사업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변화'와 '안정'을 가미한 인사 카드를 꺼내들었다.  

30일 신세계가 발표한 2018년 임원인사에서는 대표이사 내정 2명을 포함한 승진자가 총 57명이다. 지난해 52명보다 5명 더 많다.

신세계건설 레저부문 양춘만 신임 대표이사, 신세계조선호텔 이용호 신임 대표이사
<사진=신세계>

신세계는 미래사업으로 밀고 있는 호텔과 레저부문에서 50대 CEO를 앞세워 세대교체에 나섰다.

새로 대표이사로 내정된 양춘만 신세계건설 레저부문 대표이사와 이용호 신세계조선호텔 대표이사는 모두 63년생으로 만 54세다.

박건현 전 신세계건설 레저부문 대표와 성영목 전 신세계조선호텔 대표는 모두 56년생으로 60대였다.

부사장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신세계 조창현 부사장보와 e커머스총괄 최우정 부사장보도 모두 50대다. 조창현 부사장은 62년생, 최우정 부사장은 66년생으로 만 55세, 만 51세다.

특히 호텔사업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세계조선호텔의 새 대표이사 교체는 눈길이 가는 대목이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웨스틴조선호텔을 운영 중이다. 그러나 스타우드와 맺었던 웨스틴이라는 브랜드사용 계약이 내년에 종료되기 때문에 독자 브랜드를 포함해 다양한 경쟁력 강화를 검토 중이다. 내년에는 서울 중구에 비즈니스 호텔을 오픈할 계획이다.

신세계조선호텔의 새 수장이 된 이용호 대표이사는 1988년 신세계에 입사해 2003년 조선호텔 인사팀에서 호텔업을 첫 경험했다. 이후 신세계와 신세계푸드, 이마트 등을 두루 거친 뒤 2015년 말 신세계조선호텔 지원담당 부사장보를 맡아왔다.

반면 이마트 이갑수 대표이사와 장재영 백화점 대표이사는 연임에 성공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정유경 신세계백화점 총괄 사장이 남매 경영이 본격화한 작년 이후 마트와 백화점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간 공을 인정받았는 평이 많다. 정 부회장은 이마트를 포함한 마트 사업, 정유경 사업은 백화점과 패션 의류 사업 등을 맡고 있다.

이갑수 대표이사는 2014년부터 이마트를 이끌어 왔고, 작년에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했다. 사내 이사 임기는 오는 2020년이다. 우리나이로 만 60세다.

장재영 대표이사는 2012년 12월부터 신세계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이후 2016년 인사에서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신세계는 그룹의 미래 먹거리 사업 중 하나인 전문점,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성과 능력주의 인사를 내세웠다.

상품본부장 역할을 맡고 있는 신세계 손문국 상무와 이마트 김홍극 상무는 각각 부사장보로 승진했다. 이마트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의 이형철 상품 담당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신세계는 속옷 편집숍 엘라코닉, 뷰티 편집숍 시코르, 럭셔리 웨딩 주얼리 아디르 캐시미어 브랜드인 델라라나, 다양한 편집숍과 전문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는 노브랜드와 피코크라는 대중적인 자체브랜드는 물론 노브랜드 상품을 위주로 파는 노브랜드 전문점, 남성 놀이터를 표방하는 편집숍 일렉트로마트, 남성전문 라이프스타일 전문점 하우디, 수납용품 전문점 라이프 컨테이너 등을 운영 중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미래 준비와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철저한 능력주의 인사를 발표했다"며 "역동적으로 사업의 핵심 경쟁력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최적임자를 엄선했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