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마트금융대상] 신한은행, 2년 연속 ‘금융감독원장상’ 수상

기사등록 : 2017-11-30 17: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농협은행 한화생명 삼성화재 KB카드 웰컴저축은행도 영예

[뉴스핌=김은빈 기자] 뉴스핌과 금융감독원이 공동 주최한 제2회 스마트금융대상에서 신한은행이 금융감독원장상(대상)을 수상했다. 전년도에 이은 2연패다.

신한은행(행장 위성호)은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을 도입한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플랫폼 ‘엠폴리오(M Folio)’를 상용화했다. 엠폴리오는 신한금융그룹 내 은행 증권 보험 계열사가 함께 참여하는 모바일 자산관리 통합 브랜드다.

엠폴리오는 머신러닝 기반의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의 투자성향별로 맞춤형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순한 상품 추천에 그치지 않고 고객이 갖고 있는 자산에 따라 각기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안한다. 거래비용을 감안해 비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보유상품의 정보를 반영한 맞춤 설계도 가능하다. 

전국은행연합회장상(은행부문)은 NH농협은행(행장 이경섭)이 차지했다. NH스마트뱅킹은 올 상반기 가장 많이 사용한 금융앱으로 선정됐다. 월평균 사용자가 458만명에 달하고, 스마트뱅킹 고객이 올해말 642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농협은행은 올해 핀테크 기업들에게 농협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공개했다.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은 NH농협은행의 금융시스템을 표준화된 형태로 핀테크업체들에게 개방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API란 별도의 프로그래밍 기술 없어도 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말한다. 현재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68개를 핀테크 기업들에게 무료로 개방했다. 30여 곳이 넘는 핀테크 기업들이 NH농협은행의 API를 활용하고 있다.

생명보험협회장상(생보부문)은 한화생명(대표 차남규)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화생명은 공인인증서가 없더라고 지문, 홍채 등 바이오 정보를 이용해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인인증서처럼 매년 갱신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져 모바일센터 이용이 한층 더 편리해졌다는 데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손해보험협회장상(손보부문)은 삼성화재(대표 안민수)가 차지했다. 기존엔 전자청약 시스템을 이용해도 약관이나 청약서 부본 등 실물 서류를 전달해야하기 때문에 종이서류가 필요했다. 하지만 삼성화재는 본인인증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가진 고객을 대상으로 일체의 종이서류가 필요없는 페이퍼리스(Paperless) 전자청약 시스템(보험가입 바로확인 서비스)을 개발했다.  

여신금융협회장상(여신부문)은 KB국민카드(대표 윤웅원)가 받았다. 알파원 오토체인지는 결제카드가 자동으로 변환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KB국민카드 통합앱을 이용해 카드사가 8개의 가맹점 카테고리나 제휴업체별로 결제카드를 설정하면 해당 업체에서 알파원 카드로 결제시 자동으로 지정된 카드로 결제된다.

저축은행중앙회장상(저축은행부문)은 웰컴저축은행(대표 김대웅)이 수상했다. ‘웰컴 스마트’는 여신부터 수신, 카드상품, 전자계약까지 지원하는 스마트뱅킹 서비스로 저축은행업계에서는 최초로 선보였다. 간편 로그인(Pin Number)과 간편송금 시스템을 개발, 업계최초로 적용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웰컴 스마트는 2017년 기준 사용자 15만명을 돌파했다.

뉴스핌 제 2회 스마트금융 대상 시상식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서 민병복 뉴스핌 대표이사(뒷줄 왼쪽 네번째)와 최성일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뒷줄 왼쪽 세번째)를 비롯한 시상자와 수상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 최성일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축사를 통해 “감독당국도 금융시장에 경쟁과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금융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 친화적 금융감독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임형석 심사위원장(금융연구원 은행보험연구실장)은 "유럽연합, 일본 등을 주축으로 세계에서는 개방적인 디지털 시스템 구축노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것이 오픈 API를 활용한 시스템"이라며 "향후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금융의 개방성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