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마트금융대상] NH농협은행, 핀테크기업에 API 공개

기사등록 : 2017-11-30 17: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금융앱 운영

[뉴스핌=김연순 기자] '제2회 뉴스핌 스마트금융대상'에서 은행연합회장상을 수상한 NH농협은행(행장 이경섭)의 NH스마트뱅킹은 올 상반기 가장 많이 사용한 금융앱으로 선정됐다. 월평균 사용자가 458만명에 달하고, 스마트뱅킹 고객이 올해말 642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은행연합회장상을 수상한 NH농협은행 이창기 핀테크사업 부장(오른쪽), 시상자 홍재문 은행연합회 전무 <사진=이형석 기자>

농협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응하기 위한 'NH금융의 모바일 전문은행'인 '올원뱅크'를 출시하기도 했다. 은행의 계좌관리는 물론 지방세 전자고지, 아파트 관리비 납부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예적금과 대출(NH간편오토론), 골드바 구매, 환전 및 송금 등도 가능하다. 관계사인 NH생명보험, NH손해보험의 상품도 통합 조회할 수 있다.‘올원뱅크’는 가입고객이 지난 8월 1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연말 15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농협은행은 올해 핀테크 기업들에게 농협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공개했다. 이를 통해 농협은행을 중심으로 한 금융플랫폼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은 NH농협은행의 금융시스템을 표준화된 형태로 핀테크업체들에게 개방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란 별도의 프로그래밍 기술없어도 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말한다. 현재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68개를 핀테크 기업들에게 무료로 개방했다. 30여 곳이 넘는 핀테크 기업들이 NH농협은행의 API를 활용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이외에도 금융권 최초 클라우드 기반의 자금관리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기업이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자금관리와 금융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 것.

또한 은행권 최대 규모인 핀테크혁신센터를 통해 스타트업 멘토링, 컨설팅, 금융API 젱공 등 유망 스타트업 육성 활동도 벌이고 있다. 중소기업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도 운영중이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