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현종 나와라" 시위에 몸싸움까지…한미FTA 2차 공청회도 '진통'

기사등록 : 2017-12-01 11: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동 코엑스서 2차 공청회 개최
농수축산업계 "한미FTA 폐기" 주장

[뉴스핌 정성훈 기자] 1일 개최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2차 공청회도 '진통'을 겪고 있다. 1차 공청회와 같이 농수축산업계 관계자들의 시위와, 이들과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 간의 몸싸움이 반복되고 있다. 

1일 한미 FTA 개정 2차 공청회가 열리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농수축산대책위(한국농축산연합회·축산관련단체협의회·농민의 길) 등 농수축산업 관련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 FTA 폐기·개정협상 반대'를 외치며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FTA 즉각 폐기' 머리띠를 두르고 "농업이 벼랑끝에 놓였다. 문재인 정부는 후보시절 공약 내용을 철저히 이행하고, FTA를 폐기하라"고 외쳤다. 또 "김현종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왜 얼굴을 비추지 않느냐. 공청회 참석이 왜 이렇게 어렵냐"며 "정부가 농축산인들에게 믿음을 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미 FTA 관련 2차 공청회'에서 토론 패널 참가자들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정성훈 기자>

농수축산대책위는 "정부는 미국의 통상압력에 끌려 다니며 10일 한미 FTA 개정협상 공청회를 개최했다"면서 "공청회는 경제타당성 보고서 내용이 부실하고 이해 당사자들과의 협의도 이뤄지지 않아 농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미 FTA 개정협상이 아닌 폐기를 요구한다"며 "이번 한·미 FTA 협상이 가장 농업의 피해가 심각할 것이라는 것에는 정부나 국민도 모두 동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또 "이미 체결된 FTA로 인한 국내의 피해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지난 정부의 무차별적이고 무분별한 FTA 추진 정책을 처음부터 전면 검토해야 한다"며 "농업 부문은 이미 수십 개 국가와의 FTA로 인한 피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본회의 토론 전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다.

토론회 좌장을 맞은 허윤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패널 토론 전 "공청회는 다양한 패널의 의견을 듣는 자리로 정부 관계자들도 다 나와서 충분히 듣고 있다"며 "오늘 토론에 농민단체가 과반수를 차지할 만큼 정부가 배려하고 있다"며 "한국 사회에 농민만 아니라 제조업과 소비자도 있고 모든 단체가 있는 데 이건 과도하게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반발한 농수축산업계 일부 관계자들은 "이게 뭐가 과도하게 많은가"라고 큰소리로 항의했고, "토론을 공정하게 하시라. 좌장을 바꿔달라고 외치며 한동한 몸싸움이 벌어졌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