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판 '왕좌의 게임', 웹드 해상목운기 반응 폭발

기사등록 : 2017-12-08 15: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5부작 중국식 판타지, 제작비 5백억원 투입
첫방 보름만에 30억뷰 돌파, 평점 8.3점 호평

[뉴스핌=홍성현 기자] 중국 웹드라마 구주∙해상목운기(九州∙海上牧雲記 이하 ‘해상목운기’)가 보름 만에 조회수 30억뷰를 넘어서며 대박 조짐을 보이고 있다. 허구 세계를 배경으로 한 75부작 판타지 액션 사극 해상목운기는 중국판 ‘왕좌의 게임’이 탄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영화를 보는 듯한 빼어난 영상미로 시청자들을 매료시키며 고품질 웹드라마의 신화를 새로 써가고 있다.

왼쪽 구주∙해상목운기 포스터, 오른쪽 주인공 황쉬안(黃軒) <사진=바이두>

지난 11월 21일 첫 방송을 시작한 웹드라마 해상목운기는 단 2일 만에 3억뷰를 달성하며 산뜻한 출발을 알렸다. 중국 매체 텅쉰위러(騰訊娛樂 텐센트오락)에 따르면, 해상목운기는 방송 10일째 20억뷰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 7일 기준 30억뷰를 돌파했다.

해상목운기는 중국 3대 동영상사이트 아이치이(愛奇藝), 유쿠(優酷), 텐센트스핀(騰訊視頻)에서 송출하는 웹드라마다. 허구 세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판타지 액션 사극으로, 진허짜이(今何在)가 쓴 동명의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이야기는 구주(九州) 대륙에 6개의 종족이 살고 있다는 전제로 시작된다. 원작자 진허짜이는 “중국 전통 신화를 반영한 중국식 판타지를 구현하고 싶었다”고 현지 매체에 밝혔다.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지만 건물의 형태나 인물의 복장, 그리고 문화에 중국의 세계관을 담았다.

지난 2015년 제작에 돌입한 해상목운기는 촬영 전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쳤다. 제작비로 총 3억위안(약 5백억원)이 투입됐고, 신장(新疆), 베이징(北京), 난징(南京), 일본 등 곳곳을 누비며 영상을 담는 등 제작에 공을 들였다. 그만큼 영상미가 화려해 중국 무협극의 판타지 버전을 보는 듯한 인상을 준다.

중국 네티즌들은 해상목운기의 영상미에 대해, “모든 장면을 배경화면으로 써도 될 정도”라고 평가한다. 특수효과 연출에 대해서도 과거 부자연스럽던 중국산 드라마 특수효과에 비해 잘 다듬어졌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현재 드라마 해상목운기는 중국 리뷰 사이트 더우반(豆瓣)에서 평점 8.3점을 기록하고 있다.

주인공은 2016년 시청률 1위 드라마 친애적번역관(亲爱的翻译官)에서 양미(楊冪 양멱)와 호흡을 맞췄던 배우 황쉬안(黃軒 황헌)이 맡았다. 그는 마음 속에 두 가지 인격을 가진 캐릭터를 훌륭히 소화해냈다는 호평을 받는다. 1회~8회 작품 전반부를 장식한 아역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도 감정선 연결과 극 몰입에 도움을 줬다는 평가다.

구주∙해상목운기 <사진=바이두>

한편, 올 한해 중국 웹드라마 시장은 3대 동영상사이트(아이치이, 텐센트스핀, 유쿠)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성장가도에 올랐다. 2017년에는 IP(지식재산권) 기반 드라마뿐만 아니라 자체제작 콘텐츠 개발로 웹드라마도 웰메이드일 수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줬다.

지난 11월 30일, 유쿠 양웨이둥(楊偉東) 총재는 “미국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기업 넷플릭스(Netflix)가 유쿠 자체 제작드라마 백야추흉(白夜追兇)의 해외 배포권을 사들였다”고 밝혔다. 향후 백야추흉은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 190여개국에 송출될 전망이다. 2017년 유쿠가 제작∙방영한 미스터리물 백야추흉(白夜追兇)은 평점 9.1점을 자랑하는 탄탄한 줄거리로 중국에서 큰 인기를 누린 바 있다.

아이치이가 제작한 웹드라마 하신(河神)과 무증지죄(無證之罪) 역시 오는 2018년 1분기 넷플릭스 상륙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중국 매체 허쉰왕(和訊網)은 “중국산 웹드라마가 강화된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본격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