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종합]“동대구역서 할복”...검찰, 최경환 한국당 의원 구속영장 청구

기사등록 : 2017-12-11 11: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기락 기자] 박근혜 정부에서 실세로 꼽히던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11일 최 의원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인 2014년 7월부터 2016년 1월까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재직 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여원 수수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같은 혐의는 검찰이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2014년 최 의원에게 1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에 따른 것이다. 검찰은 최 의원과 이병기 전 원장 사이에 오간 돈의 성격이 대가성이 있는 뇌물인지 집중적으로 수사해왔다.

검찰은 지난달 23일 최 의원에게 28일 소환일을 통보했으나, 최 의원이 불응했다. 이에 검찰이 29일로 재통보가 이어지자, 최 의원은 이달 5일 또는 6일로 소환일정을 조정해달라고 요청, 검찰이 5일로 수용했다.

그런데도 국회 본회의 표결 일정을 이유로 6일로 미뤄지게 됐다. 당시 최 의원은 검찰 조사 직전 취재진과 만나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며 “검찰 수사에서 억울함을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지난달 17일 “(뇌물이)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국정원 특활비 사건에 따라 전직 국정원장과 청와대 관계자가 무더기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를 청와대에 건넨 혐의로 남재준,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구속기소됐다. 국정원으로부터 매달 1억원씩 총 수십억원의 특활비를 받은 혐의로 안봉근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도 기소됐다.

그런가 하면, 검찰은 지난 8일 특가법상뇌물, 형법상 뇌물수수, 업무상횡령,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했다. 전 전 수석의 구속영장실질심사는 오는 12일 오전 10시30분 권순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부장판사가 맡기로 했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