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민의당, 'DJ 비자금 의혹 제보' 후폭풍에 '점입가경'

기사등록 : 2017-12-11 13: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DJ 비자금 제보' 의혹 박주원 "대하소설 같은 어설픈 음모론"
호남 의원들 일제히 반발…安 "진실 규명되는대로 엄중대응"

[뉴스핌=조현정 기자] '김대중(DJ)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 사건 제보자로 지목된 박주원 최고위원을 둘러싼 후폭풍이 안그래도 바른정당과의 통합 갈등으로 내홍을 겪던 국민의당을 직격했다.

박주원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허위사실로 결론 난 DJ 비자금 의혹 사건을 제보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박 최고위원은 "제보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으나, 그가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실에서 퇴직한 직후인 2006년 당시 한나라당 주 의원에게 먼저 연락해 관련 자료를 건넸다는 언론 보도까지 나오자 당내 여론은 더욱 들끓고 있다.

 

핵심 당사자인 주성영 전 의원은 11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박 최고위원이 DJ 비자금 사건 제보자로 언론에 공개된 후 여러 차례 나한테 전화를 걸어와 자기의 진술에 맞춰 이야기를 해줄 수 없겠느냐고 부탁했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이 지난 8일 기자회견에서 "(주 전 의원 관련보도는)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한 것과 정반대의 주장이다.

 

반면 박 최고위원은 자신이 'DJ 비자금' 의혹 제보자로 지목된 데 대해 "마치 대하소설 같은 어설픈 음모론"이라며 법적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자신이 지난 2006년 당시 주 의원에게 김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전달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그런 사실이 없다"며 "주 의원이 공개한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 증서의 발행일은 2006년 2월이다. 저는 2005년 10월경 대검에서 퇴직했다. 앞뒤 정황이 맞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이번 논란에 대한 음모설도 제기했다. 그는 "보도 당일 우리 당 연석회의가 열렸다. 당시 나는 지방 출장 중이었다"며 "참석을 하지 못했는데 호남 의원들이 중심이 돼 나에게 소명 절차 한번 주지 않고 기다렸다는 듯이 일방적으로 비상 징계를 내리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DJ 비자금 100억원'설은 친이(친이명박)계인 주성영 전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2008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DJ가 100억원에 달하는 양도성예금증서(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폭로한 사건이다.
 
당시 대검찰청 범죄정보기획관실 정보관이던 박 최고위원이 2006년 주 전 의원에게 관련 의혹을 제보했다는 게 논란의 시작이다. 박 최고위원은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국민의당은 현재 박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등 긴급 비상 징계를 내린 상태지만 당내에서는 '대국민 사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강도 높은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김 전 대통령과 직간접 인연이 있는 호남 출신 의원들은 박 최고위원에게 맹비난을 쏟아내며 당과 수사 당국의 엄정한 대응을 촉구했다.
 
천정배 전 대표는 지난 9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박 최고위원은 자신의 말대로 즉시 (해당 보도를 한 언론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해야 한다"며 "검찰 등 수사로 이 추악한 정치 공작의 진실을 명백히 밝히고 관련 범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용주 의원은 "당이 진상조사를 통해 출당 조치 등 강력하게 조치하라"며 지난 8일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결정한 당원권 정지보다 높은 수준의 징계를 요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뉴시스>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최경환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 "아직 지도부가 공식 사과를 안하고 있는데 안철수 대표를 포함해서 당 차원에서 대국민 공식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도 주장했다. 그는 '박주원 최고위원 제보 사건'이 "안 대표 뿐 아니라 당 전체에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빨리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지방선거 체제로 당을 수습하고 안 대표 본인은 서울시장을 나가든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를 다시 나가든 해서 당을 구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박지원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오늘 아침 경향신문 보도를 보더라도 박 최고위원께서 주 전 의원에게 전화해서 '그거 좀 안 했다고 해달라' 이런 얘기를 하는 것 자체가 사실을 인정한 것 아니겠느냐"며 "그래서 굉장히 격앙돼 있다"고 토로했다.
 
앞서 안 대표는 전날 전남 무안에서 열린 전남 당원 간담회에서 "박 최고위원과 관련해 큰 충격을 받았다"며 "진실이 규명되는 대로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북 전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에서는 "그 사람의 10년 전 과거 행동이라고 해서 결코 가벼이 넘겨서는 안된다"며 "한 사람의 과거 잘못이 우리 당의 현재와 미래를 가로막을 순 없다"고 당과는 별개의 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