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최흥식 금감원 개편...기능별 감독체계 강화

기사등록 : 2017-12-14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존 조직에 건전성·영업행위 감독 조직 추가…대규모 개편

[뉴스핌=강필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대규모 조직개편을 예고했다. 기존의 권역별 감독 체계에서 기능별 감독체계를 도입하기로 한 것이 이번 개편의 핵심이다. 기존 은행, 금융투자, 중소서민 등 권역별로 구분됐던 조직에 건전성, 영업행위에 따른 목적별 투 트랙 조직으로 가져가겠다는 최흥식 금융원장의 복안이다.

금감원 매트릭스 통할 체계.

금감원은 14일 ‘2018년 금융감독원 조직개편 방향’을 공개하고 이달 말까지 세부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의 핵심은 기존 권역별 조직에 건전성, 영업행위 별 감독 목적간 매트릭스 통할체계를 더했다는 점이다. 매트릭스 통할체계는 쉽게 말해 은행, 중소서민, 금융투자, 보험 등 기존 조직구조와 별개로 건전성, 영업행위로 양분된 감독목적별로 각 조직을 관리 감독하는 방식이다.

건전성 감독은 은행·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이 맡기로 했고 영업행위 감독은 금융투자 담당 부원장이 맡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각 부원장의 산하에는 건전성 총괄조정팀과 영업행위 총괄조정팀이 각각 신설된다. 이들 팀은 각 조직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보험 부문 감독·검사기능은 기존 수석부원장의 산하에서 떨어져 금융소비자보호처 산하로 이관되고 민원처리, 분쟁조정 업무를 통합해 분쟁조정국으로 일원화했다. 또 서민·중소기업지원실과 불법금융대응단, 보험사기대응단을 모두 금융소비자보호처 산하로 배치했다.

이 외에 금융그룹감독실, 핀테크지원실, 자금세탁방지실 등 기능 조직을 신설한 것도 이번 조직개편의 특징이다.

금감원은 “모든 감독, 검사 부서와 금융소비자보호처 등 조직 전체 차원의 종합적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대폭 강화했다”며 “부서·팀 단위의 기능 중첩 해소 등 조직 운영을 효율화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같은 조직개편 방향에 대한 세부 조직개편안을 이달 말까지 확정하고 이후 부서장 인사와 함께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지금까지 금감원 역사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매트릭스 통할 체계’를 도입한 것음 최 원장의 뜻이다. 그는 금융연구원 재직 당시부터 기능별 감독체계 개편을 주장해왔다.

최 원장은 지난 13일 금융-경제부장 조찬간담회에서 이번 조직개편과 관련 “조직개편안에 대해 구성원들의 공감이 필요한 부분이라 오는 15일 국실장 워크샵 통해서 내용을 공유할 것”이라며 “검사에서 금융사의 원성이 나오지 않도록 중복검사 및 우월적 지위 남용이 없게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개편 이후 금감원 조직도.

[뉴스핌 Newspim] 강필성 기자 (fee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