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文케어에 원칙적 협력..제약업계 희생양 삼진 말아야"

기사등록 : 2017-12-18 14: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원희목 제약바이오 회장 간담회.."가격 위주로 가면 품질 저하"
2018년 해외 진출 가속화할 것.. '품질혁신' '해외교류' 확대

[뉴스핌=박미리 기자] "문재인 케어가 지향하는 방향에는 총론적인 부분에서 협력하지만 우리 분야를 희생양으로 삼는 건 좌시하지 않겠다. 어느 집단을 희생양으로 삼는 방안은 성공할 수 없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18일 서울 방배동 제약회관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뉴스핌>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18일 서울 방배동 제약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일괄적인 시장 억제 정책은 맞지 않다고 누차 얘기했다"며 최근 다시 화제가 된 문재인 케어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지난 6월 문재인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방안을 발표한 뒤, 제약업계에서는 정부가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제약업계를 희생양으로 삼을 것이란 우려가 팽배했다. 최근 의사들이 정부가 구체적인 재정 확보 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전면 철회를 주장, 거리 시위에 나서면서 문재인 케어에 대한 관련 업계 이목이 집중된 상황이다.

그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도 '총액관리제나 일괄 약가인하 같은 급격한 약가제도 변화는 검토한 바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며 "제도가 가격 위주로 가면 품질이 저하되고 국민에게 돌아간다. 가격과 품질이 조화를 이룰 수 제도를 찾기위해 현장과 소통을 계속 해달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원 회장은 정부에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민간 투자의 8% 수준인 정부의 지원액을 20% 이상으로 늘려달라는 것이 골자다. 벨기에가 40%, 미국이 37%, 일본이 19%인 것과 비교할 때 국내 현 지원 규모는 적다는 것이다.

원 회장은 "제약바이오는 급격하게 클 수 있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시장"이라며 "지난 15년간 개별 제약사들의 투자로 많은 에너지가 축적된 상태다. 정부가 밀어준다면 성공사례가 생기면서 우리산업이 일어날 수 있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 외에도 그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등 세제지원, 국내개발 의약품 사용촉진 제도화 등을 강조했다.

원 회장은 국내개발 의약품 사용촉진제가 국내 제약사에 대한 특혜 요구 아니냐는 질문에 "일정부분 그럴 수 있지만 처방리스트에 올려만 달라는 얘기"라며 "국내 신약은 그렇게 허술하지 않다. 일반 의료소비자인 국민이 신뢰와 믿음을 가지고 사용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내년 제약바이오협회가 추진할 5가지 중점과제에 대해서도 밝혔다. ▲R&D(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AI신약개발지원센터' 설립 추진 ▲품질 혁신을 통한 해외시장 내 경쟁력 강화 ▲해외국가 교류 강화 ▲윤리경영 확립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가 그것이다.

원 회장은 이중에서도 "해외시장에 나가지 않으면 제약이 국내 미래동력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어렵다"면서 "제약 선진국 수준으로 품질을 개선해야 1400조원 세계 제약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해외시장의 중요성에 대해 거듭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협회에서도 파머징 국가를 비롯해 일본·중국·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와 우즈베키스탄, 아제르바이잔 등 CIS 국가의 정부부처, 제약협회와 교류를 강화하고 유럽과의 MOU를 적극 맺겠다"며 "올해 해외시장을 선점하고 확고하게 다지겠다"고 덧붙였다.

취임 첫해 소감에 대해서도 "제약바이오산업이 우리 미래 동력산업이라는 사회적 공감대를 많이 끌어냈다고 생각한다"며 "개별 제약사를 위한 협회가 아닌 제약산업을 건전하게 육성시키는 협회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뉴스핌 Newspim] 박미리 기자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