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당 당협위원장 교체 후폭풍…'친홍' vs '친박' 갈등 재점화?

기사등록 : 2017-12-18 16: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친박 "정치보복, 끝까지 투쟁"…친홍 "객관적 기준으로 평가"

[뉴스핌=이윤애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직 혁신 차원에서 진행한 당무감사 결과 교체 대상자에 현역 의원 4명, 원외 당협위원장 58명 가운데 친박(박근혜)계가 다수 포함되자 후폭풍이 거세다. 일각에선 친홍(홍준표)계와 친박계 간 계파갈등이 재점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홍준표 대표가 친박계를 향해 '바퀴벌레, '암덩어리'라고 표현하며, 이달 초 "서청원·최경환 의원 두 분은 자연소멸 절차로 가고 있다"는 발언의 연장선상에서 이번 당무감사 역시 친박계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게 친박계의 입장이다. 

지난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기자실에서 홍문표(왼쪽)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교체 대상 가운데 현역인 서청원(경기 화성시갑)·유기준(부산 서구·동구)·배덕광(부산 해운대구을)·엄용수(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의원 4명은 모두 친박계다.

또한 원외 당협위원장 교체대상 중에도 박근혜 정부 창출의 공신들이 다수 포함됐다.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에서 종합상황실장을 지내고 주중대사를 지낸 권영세(서울 영등포구을) 전 의원, 대선캠프에서 활동한 박창신(경기도 구리시) 전 의원, '창조경제 전도사'로 불렸던 전하진(경기 성남시분당구을),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낸 김희정(부산 연제구) 전 의원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당무감사 결과 직후 개별 기자회견 또는 자신의 SNS를 통해 '(친박) 표적감사'를 의심하는 동시에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서 의원의 지역구인 화성시 시도의원 및 당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당무감사 결과는 홍준표 대표의 사당화와 바른정당 복당파에게 당협위원장 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후안무치한 정치 보복"이라며 "당무감사 결과 원천 무효를 관철하기 위해서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선전포고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좌),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우)

서 의원은 앞서 당무감사 결과를 듣고 "고얀 짓"이라며 "못된 것만 배웠구만. 당의 앞날이 걱정"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의원도 이날 오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준표 대표) 사당화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가 울렸고 살라미식 찍어내기가 시작됐다"며 "앞으로 그 작업은 급속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물갈이 대상에 포함됐는데, 2012년 대선의 중심에 있었던 제가 홍준표 대표로서는 불편했을 것"이라며 표적 감사를 의심했다. 

반면 당 지도부는 당무감사가 객관적으로 이뤄졌음을 재차 강조하고 있어 적어도 재심 청구기간인 20일까지는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소상공인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계량화된 수치로 컷오프를 했고, 내가 명단 전체를 보고받은 것은 일요일날 아침이다. 당무감사위원장 실에서 한 것을 내가 어떻게 조정을 하느냐"며 사당화 논란에 대해 반박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대표는 물론 원내대표인 저도 발표될 때까지 그 결과를 전혀 모를 정도로 객관적으로 진행됐다"며 "일말의 오해를 남기지 않게 신중하게, 정치적 고려없이 객관적 수치와 기준에 의해 평가됐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