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중국 지방 기관지 '핵 전쟁 대처법' 보도, 최악 대비 경고" - 日經

기사등록 : 2017-12-18 16: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영기 기자] 최근 중국은 북한에게 두 번의 멸시를 받았다. 지난 5월 '일대일로 대회'라는 국제컨퍼런스가 북경에서 열릴 때 북한은 미사일 실험을 했고, 9월 BRICS정상회의를 샤먼에서 개최했을때 북한은 또 핵실험을 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혈맹이라지만 엇갈리는 길을 보면 중국도 북한의 핵공격에 대비해야 한다는 관측이 나와 주목된다고 18일 자 니혼게이자이신문(日本經濟新聞)이 보도했다.

◆ 중국 기관지 '핵 전쟁 대처법' 보도 배경은

신문은 최근 중국의 한 지방정부 기관지가 핵전쟁을 경고하면서 주민에게 대처방법을 알렸다고 소개했다. 북한의 서북쪽 국경에 접해있는 길린성 기관지인 길린일보는 지난 6일 '핵전쟁에 대한 지식과 대응'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실은 것.

독자들이 알기쉽게 간단한 안내문과 만화로 만든 이 기사는 핵공격이 발생했을때 제방길을 가고 있다면 물속으로 뛰어들고, 따로 숨을 곳이 없다면 등을 핵폭발쪽으로 향하게 하고 웅크리고, 그리고 살아나면 옷을 씻고 샤워를 해서 몸을 깨끗이 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공개한 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사진=북한 노동신문>

물론 북한이 핵공격을 했는지 또 무엇 때문인지는 설명하지 않고 그냥 핵공격시 응급대처방안을 그린 것이다. 당연히 역사 속의 핵 공격은 다루었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다.

신문에 따르면, 이 기사를 읽은 상식이 있는 독자는 쉽게 미국이 북한의 핵시설을 타격하고 우발적인 핵 폭발이 발생하고 방사능이 누출될 것이란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다.

중국 당국은 이 기사가 단순히 정기적으로 행하는 주민에 대한 핵공격 대피요령이라며 과도한 해석을 경계했다. 이런 설명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없을 것이란 지적이다.

◆ "최악 상황에 대비하라는 경고와 맞닿아"

또 하나의 시나리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요구에 굴해서 석유 공급과 생필품 공급을 중단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북한은 붕괴의 길로 들어설 것이다. 이때 북한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는 결론은 명백하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시 주석이 그렇게 할 가능성을 사전에 배제하기 위해 북한은 아주 상징적인 보도를 한 바 있다. 지난 5월 북한은 북극성 2호 미사일 실험발사에서 연료통을 분리할 때 장면을 북한의 국영조선중앙TV는 방송했다. 여기에 연료통을 비추는 카메라에는 중국의 영토가 선명하게 나타났다. 일본이 있는 쪽으로 미사일은 향했지만 카메라는 중국을 비추고 있었다.

신문은 이를 '관계가 뒤틀려 여차하면 중국 전체가 사정권 안으로 들어온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했다.

그래도 아직은 '혈맹'이라는 명분하에서 중국이 '쌍중단'을 외치고 있지만, 신문은 이를 실현 불가능한 제안으로 평가했다. 한미 군사훈련은 국제적으로 수용된 것이지만,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대칭성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어느 시나리오로 봐도 중국 시민에게 '핵 전쟁'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은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라는 경고와 맥이 닿아있다고 신문은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