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일 외교장관 "북한 핵·미사일 개발 지속…대북압력 강화해야"

기사등록 : 2017-12-19 17: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강경화 외교 방일…'한일 국장급 협의 정례화' 합의

[뉴스핌=노민호 기자] 한국과 일본 외교장관은 19일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취임 뒤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19일 오전 하네다국제공항에 도착해 기자들의 취재에 응하고 있다. 강 장관은 이날 일본을 방문해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갖고 아베 신조 총리를 예방한다.<사진=뉴시스>

일본을 방문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9일 일본 도쿄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갖고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더욱 엄중해진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평과를 공유하고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했다.

또한 강력한 대북제재·압박과 더불어 북한을 비핵화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한·일 관계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올 한 해 한·일 간 어려움이 없지 않았으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다양한 레벨에서 일측과 빈번히 소통해 오면서 양국 간 어려운 문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미래지향적 성숙한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음을 강조했다.

고노 외무상도 한·일 양국 간에 존재하는 어려운 문제가 있으나, 이를 적절히 관리하면서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강 장관은 또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방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본 측이 적극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외교장관 간 소통 강화를 위해 고노 대신의 조속한 방한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아베 총리의 방한을 검토하겠다면서 본인의 방한이 가까운 시일 내에 성사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양 장관은 일본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일·중 정상회의 조기 개최를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상호 긴밀한 소통을 더욱 강화하는 차원에서 수시 연락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 장관은 내년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을 활용, 양국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고, 양국 간 현안 점검 및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구체화·가시화해 나가기 위해 한일 국장급 협의를 정례화 및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강 장관은 고노 외무상에게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 관련 동향을 간략히 설명했다.

강 장관은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와 관련한 일본 측의 조속하고 성실한 이행을 촉구했다.

강 장관은 위안부,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등 사안들은 그 사안대로 다뤄 나가면서 양국이 미래지향적 성숙한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나가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장관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고,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와 관련해서는 한일 양국 간 실무협의를 해 나가기로 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