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임종석 UAE 방문 의혹 확산…野 "청와대 말바꾸기 납득 안돼"

기사등록 : 2017-12-21 11: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진솔한 설명 필요해" vs "정쟁 도구 악용, 정치 공세"

[뉴스핌=조현정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방문을 둘러싼 의혹이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점점 증폭되는 양상이다. 야당은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 비서실장이 중동을 방문한 이유에 대해 숨기거나 말을 바꾸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는 게 납득되지 않는다며 각종 의혹들을 쏟아내고 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청와대 말이 자꾸 바뀜에 따라 국민들의 신뢰도는 떨어지고 또 믿고 싶어도 믿을 수가 없다"며 "방문 이유와 설명이 자꾸 바뀌고 있다. 파병 부대 위문을 위해 갔다더니 어제는 UAE와 박근혜 정부 때 소원해진 관계를 복원하기 위해 갔다고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적폐청산을 위해서 전 정부의 적폐를 다 까집고 뒤집는 정부가 왜 박근혜 정부 때 관계가 나빠졌는지 그 이유는 못 밝힐 이유가 어디 있느냐"며 "UAE 정부도 아마 우리 정부가 방문 목적을 뭐라고 설명하는지 다 지켜보고 듣고 있을 것이다. 국민은 좀 더 당당하고 진솔한 정부의 설명을 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사진=청와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임 비서실장이 즉각 복귀해서 국민적 의혹을 소상하게 한 점 의혹없이 진실을 이야기하지 않으면 한국당은 특단의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떳떳한 국익을 위한 활동을 했다면 왜 임 비서실장은 UAE 특사 의혹을 밝히려는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석하지 않고 4일간 연말 휴가를 즐기나"라면서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임 실장의 특사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박근혜 정부를 들먹이며 관계가 소원해져 수습 차원에서 관계를 복원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급파했다고 이야기한다. 이거야말로 뒤집어씌우기"라고 비난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이 원전 수주와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꽁무니를 캐기 위해 UAE 원전 사업 계약 과정까지도 들여다보다가 발각됐고 그래서 국교 단절 및 원전 사업 위기가 초래됐다는 사실을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는 만행"이라고 덧붙였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또한 "국정조사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유 대표는 "이 정부 들어 비서 정치, 비선 정치가 성행하고 있다"며 "이런 일이 계속되면 이 정부에서도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와 비슷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점차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거들고 나섰다. 이정미 대표는 전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새아침'에 출연, "방문 보고를 조금 더 국민한테 속 시원하게 한번 얘기를 해주는 과정들도 필요하지 않았는가"라며 "가기 전에 '이런 문제를 해결하게 위해서 특사를 보낸다'라든가, 이렇게 각 당 대표에게 브리핑을 하는 과정을 밟을 수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또 청와대에서 임 비서실장의 특사 파견에 대해 당초 '장병 격려차 방문'이라고 했다가 'UAE와의 관계 회복'이라고 말을 바꾼데 대해서는 "양국 관계에 그쪽 국가에서 비공개를 요청했던 부분이 있다면 왜 그것이 비공개인지, 그것을 밝힐 수 없는 상황인지, 이런 것들을 이야기해서 정치적 공방으로부터 벗어 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명확한 근거 없이 야당이 임 실장의 UAE 방문을 정쟁 도구로 악용하고 있다고 반박하며 '정치 공세'라고 일축했다.

추미애 대표는 전날 한국당이 연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의혹을 제기하는 데 대해 "정작 개혁과 민생을 위한 법안 처리는 외면하면서 대통령 비서실장을 겨냥한 억지 정치 공세를 펴는데만 열을 올리고 허송세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한국당이나 야당에서 얘기하는 건 카더라 수준"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청와대가 말을 바꾼데 대해서는 "아크부대에 대한 위로도 있고 UAE와의 외교에 있어서 관계를 좀 더 원활하게 해야 할 필요도 있고, 그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이야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