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강경화 "위안부 TF 검토 결과 겸허하게 받아들일 것"

기사등록 : 2017-12-27 15: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위안부 TF 결과보고서, 비판들에 대해 충실히 답하고 있어"

[뉴스핌=노민호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7일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이하 위안부 TF)'의 결과 발표를 진지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위안부 TF 결과 발표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TF의 결과보고서는 그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제기되어 온 비판들에 대해 충실히 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특히 피해자 중심 접근이라는 인권 문제 해결의 보편적 기준이 위안부 합의 당시 충분히 반영되지 못함에 따라 당사자인 피해자 할머님들과 가족, 그리고 이 분들을 지원해 온 시민사회와 모든 국민 여러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안겨드린 데 대해 외교부 장관으로서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머리 숙여 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TF의 검토가 진행되는 동안 저도 여러 계기에 피해자 및 관계자분들을 직접 만나뵙고 의견을 청취했다"면서 "이를 통해 피해자 분들의 아픔이 얼마나 깊고 위안부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더욱 절감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위안부 문제는 전시 여성 성폭력에 관한 보편적 인권의 문제"라면서 "위안부 합의는 여타 외교 사안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특히 당사자인 피해자들께서 생존해 계신 만큼 피해자 중심 접근을 충실히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부분에서 부족함이 많은 채로 이루어진 합의에 대해 피해자 분들께서 제기하는 비판과 의혹에 답변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이자 정부의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그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국민적 차원에서 제기된 다양한 비판에 대해 답하는 것이 TF의 당초 임무였다"면서 "이러한 임무 완수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외교교섭의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TF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정부는 오늘 TF 결과보고서를 토대로 피해자 중심 접근에 충실하게 피해자, 관련 단체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겸허히 수렴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아울러 한·일 관계에 미칠 영향도 감안하면서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입장을 신중히 수립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