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애플 '사과' 무용지물...국내 아이폰 소송 25만 육박

기사등록 : 2018-01-02 11: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배터리 게이트 '일파만파'…"후속조치 미봉책" 불만

[뉴스핌=최유리 기자] 애플의 '설익은 사과'에 국내 소비자들의 소송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이른바 '배터리 게이트'로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려 내놓은 미봉책이 공분만 키웠다는 분석이다. 

2일 아이폰 소송을 준비하는 법무법인 한누리에 따르면 국내 소송 참여 희망자수는 24만명으로 집계됐다. 접수 닷새째인 것을 감안하면 하루 평균 5만명씩 늘고 있는 셈이다.

이번 소송은 애플이 이용자에게 공지하지 않고 원격으로 일부 아이폰(아이폰6, 6 플러스, 6S, 6S 플러스, SE, 7, 7 플러스)에 소프트웨어(SW) 업그레이드를 실시한 배터리 게이트에 대한 것이다. 오래된 배터리 때문에 아이폰이 갑자기 꺼지는 현상을 막기 위해 성능을 제한했다는 게 애플의 해명이다.

아이폰 <출처=블룸버그>

국내에서 소송 움직임이 본격화된 것은 지난 28일이다. 한누리가 '아이폰 성능저하 집단소송' 참여 희망자를 모집하기 시작하면서다. 접수를 시작한지 9시간 만에 참가자 1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하루 만에 3만 여명을 모았다.

법무법인 휘명도 소송을 접수하기 위한 카페 가입자 수가 3500여 명에 이르고 있다. 하루에 1000여 명씩 가입자가 늘어나는 모습이다.

참여자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누리가 오는 11일까지 참여 희망자를 접수하고, 휘명도 추가적으로 참여자들을 모을 예정이기 때문이다.

지금같은 속도로 소송 참여 움직임이 확대될 경우 100만명 가까이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경우 국내 아이폰 이용자(약 350만명)의 30%에 가까운 수준이 소송에 나서게 된다.

한누리 측은 "언론 보도 이후 아이폰 구매자들이 연락해 오는 등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애플이 자사의 이익을 위해 고객들에게 피해를 야기한 것이기 때문에 엄충한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소송 참여 움직임이 거세지는 것은 애플이 내놓은 공식 사과와 보상 대책이 충분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지난달 28일 애플코리아는 홈페이지에 '아이폰 배터리와 성능에 관하여 고객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올렸다. 이를 통해 "애플에 적잖이 실망감을 느끼는 분들도 계시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이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여러 의혹을 '오해'로 단정지으며 변명에 그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신 제품인 '아이폰X'와 '아이폰8'으로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성능을 떨어뜨리고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은 나오지 않았다.

애플은 "이 문제와 관련해 많은 오해가 있었다"며 "제품 업그레이드를 유도하기 위해 제품 수명을 의도적으로 단출시키거나 사용자 경험의 질을 떨어뜨린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만 설명했다.

팀 쿡 애플 CEO <사진=AP/뉴시스>

애플의 보상안도 되려 소비자들의 불만을 키웠다. 일방적으로 보상 대책을 마련했으며, 이마저도 사태에 심각성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애플은 올해 연말까지 '아이폰6' 이후 모델에 대해 배터리 교체 비용을 79달러에서 29달러로 내린다고 밝혔다. 한국 이용자들에게는 50달러에 상응하는 6만6000원을 할인해줄 방침이다. 아울러 사용자가 배터리 성능과 배터리가 스마트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SW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누리 측은 "애플의 위법성 수준이나 고객들이 입은 피해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며 "특히 배터리 교체 대신 기기를 바꾼 소비자들의 피해는 고려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휘명도 "배터리 무상 교환도 아닌데 소비자들에게 대한 진정한 사과가 될 수 있겠냐"며 "아이폰 성능 저하로 인해 발생한 손해는 배터리 교체 비용을 낮추는 것만으로는 배상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소송 움직임은 국내뿐이 아니다. 현재까지 호주, 미국, 프랑스 등에서 15건 이상의 집단 소송이 제기되고 있다. 애플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면서 팀쿡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책임론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뉴스핌 Newspim] 최유리 기자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