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년사로 본 제약업계 2018년 화두는 '혁신'

기사등록 : 2018-01-02 16: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 "자기개발·창의·행동 필요"
종근당·대웅 등도 "직원 성장→회사 발전" 강조

[뉴스핌=박미리 기자] 국내 제약사들이 글로벌화,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고 있는 시대 변화에 발맞춰 임직원들에 '혁신'을 강조하고 나섰다.

2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주요 제약사 수장들은 2018년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 개인의 경쟁력이 강화돼야 회사도 발전할 수 있다는 데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급변하는 사업환경 속에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자기개발에 나서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국내 제약업계를 둘러싼 성장 기대감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2년 정부의 일괄 약가인하 이후 20조원 규모에서 제자리걸음 성장을 하던 국내 제약시장은 최근 일부 제약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잇달아 성과를 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 축으로 꼽히며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 허은철 GC녹십자 사장,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 이종욱 대웅제약 부회장, 이경하 JW그룹 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한종현 동아쏘시오홀딩스 사장<사진=각사>

업계 1위 유한양행의 이정희 사장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개발', '창의' 그리고 '행동'"이라며 "우리 회사가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자기개발을 게을리하지 않고, 남다른 창의력과 앞선 행동을 보여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변화에 인색했고 행동은 매우 더딘 부분도 없지 않았다"며 "변화의 속도가 빠른 이 시대에는 '나중'이 아니라 '즉시' 실천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은철 GC녹십자 사장도 임직원들에 "과거의 든든한 기초 위에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의 끊임없는 변화, 서로 배우며 뛰어난 리더를 생산하는 역동적인 상호리더십 등을 통해 100년 기업을 향한 위대한 스토리를 써내려가자"고 변화를 강조하고 나섰다.

특히 녹십자(Green Cross)는 오랜기간 사용해 온 사명을 영문 이니셜을 조합한 GC로 변경하면서, 해외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기 위한 회사 차원의 대대적인 변화를 모색했다.

종근당과 대웅제약은 보다 직접적으로 직원의 성장이 회사의 발전으로 이어짐을 강조했다. 이장한 종근당 회장은 "자기 계발에 정진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달라"며 "그 인재가 회사 발전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종근당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퍼스트 무버로 도약하는데 이바지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종욱 대웅제약 부회장은 "직원과 회사의 동반 성장을 위해 직원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도전하고 선택할 수 있으며, 회사의 이익보다 개인의 성장을 우선시하는 문화를 강화해가겠다"고 밝혔다.  

또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은 회사가 설정한 목표를 강조하며 임직원들이 혁신적인 자세로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혁신없이는 창조와 도전은 물론 생존과 미래도 없다"며 "신약개발에 혁신을 가져올 임상이행연구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스템 경영이 한미 혁신의 중심이 돼야 한다. 이를 통해 한미약품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가자"고 말했다.

그밖에 동아쏘시오홀딩스와 JW중외제약은 적극적인 실행 의지를 강조했다. 한종현 동아쏘시오홀딩스 사장은 "새로운 일에 관심을 가지는 것에 나아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실행한 것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분석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경하 JW그룹 회장은 "아무리 훌륭한 전략도 실행을 통한 성과로 이어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박미리 기자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