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EU 떠나는 영국, 무역 돌파구 찾아 TPP 기웃

기사등록 : 2018-01-03 0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해 영국 전체 상품 수출 가운데 일본 비중 1.6% 불과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EU를 탈퇴하기로 한 영국이 무역 파트너를 찾아 태평양 지역을 기웃거리고 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발을 빼면서 무게감이 떨어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가입, 이른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로 인한 잠재적 무역 충격을 상쇄하겠다는 움직임이다.

브렉시트 상징 머그컵 <사진=블룸버그>

2일(현지시각)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올해 초 새롭게 출범할 예정인 아시아 태평양 지역 무역 공동체 TPP 가입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비공식 회의를 가졌다.

실제 가입이 이뤄질 경우 영국은 지리적으로 태평양 지역에 속하지 않은 국가로서 협정에 참여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TPP는 본래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의 주도로 결성됐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백악관 입성 직후 탈퇴를 선언하면서 한 차례 위기를 맞았다.

EU 탈퇴 이후 단일시장 잔류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영국 정부는 무역 위축을 방지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새로운 교역 파트너를 찾는 일이 무엇보다 절박한 영국에 TPP 가입은 속 시원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FT는 전했다.

뿐만 아니라 TPP 측면에서도 영국의 참여가 미국의 빈 자리를 채워 활기를 회복할 수 있어 양측이 ‘윈-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FT는 판단했다.

일본과 호주,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과 날카로운 무역 마찰을 빚는 멕시코 등 11개 국가는 지난해 11월 미국이 빠진 채로 협정을 출범시키는 데 합의했다.

관련 국가들은 올해 초 미국의 탈퇴로 인해 달라진 상황을 반영, 협정을 공식 발효하기 위한 서명을 갖기로 했다.

영국의 TPP 참여 논의는 리암 폭스 국제무역장관이 발의한 것으로, 3일간의 중국 방문 기간에 이를 적극 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렉 핸즈 영국 통상장관은 FT와 인터뷰에서 “TPP 가입 여부에 지역적인 제한은 전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의 TPP 참여가 실제로 이뤄질 경우 국제 교역의 기회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TPP 참여국 가운데 최대 경제국인 일본은 지난해 영국 상품 수출의 1.6%에 불과했다.

지난해 11개 참여국 전체 수출 비중 역시 8%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이는 독일의 비중이 11%라는 점을 감안할 때 영국과 태평양 지역의 교역이 크게 제한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FT는 영국 정부 관계자들이 이미 지난 수 개월 사이 호주와 뉴질랜드 등 TPP 관련 국가의 정부와 만나 참여 의사를 밝힌 상황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지난 2015년 TPP 결성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을 때만 해도 관련 국가는 태평양 지역의 경제적 발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뒀지만 일부 국가는 지역적인 장벽을 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보도, 영국의 가입 가능성을 제시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