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은?…문희상·박병석 등 '도전장'

기사등록 : 2018-01-03 11: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與 최다선 이해찬 의원도 후보…野, 김무성·서청원 등 거론

[뉴스핌=이윤애 기자] 새해를 맞아 국민들과 정치권의 관심은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에 집중됐다. 여야 각당은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각오를 다짐했고, 여당은 올해가 개헌의 적기라며 지방선거 동시 국민투표를 주장하며 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정치권은 이런 상황에서 또 하나의 선출직 자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0대 국회 전반기를 이끈 정세균 국회의장이 오는 5월29일로 임기가 종료돼 하반기 국회를 이끌 새 국회의장 자리를 놓고 벌써부터 여야를 대표하는 중량급 의원들이 치열한 물밑경쟁을 벌이고 있다.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은 국회내 각 정당이 법안, 예산안, 임명동의안 등을 두고 대립이 발생할 경우 주어진 직권상정을 통해 해당 안건을 본회의에 부의할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2018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을 사흘 넘긴 지난 12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이 본회의 정회를 선포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국회의장은 관행적으로 원내 1당에서 맡아왔다. 20대 총선 직후 야당이던 더불어민주당이 원내 1당 자격으로 정세균 현 국회의장을 선출했다.

현재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이해찬(7선)·이석현(6선)·문희상(6선)·박병석(5선)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현재 여당인 민주당(121석)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116석)이 불과 5석 차이로 남은 기간 원내 1당 자리 변경도 충분히 가능하다.

자유한국당에서는 김무성 의원(6선)이 가장 유력한 주자로 여겨지며, 현역 최다선이자 친박(박근혜) 맏형인 서청원 의원(8선)도 언급된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사진=이형석 사진기자>

남은 기간 바른정당에 남아 있는 의원 11명과 한국당을 탈당했던 이정현(무소속), 조원진(대한애국당) 의원 가운데 최소 6명만 한국당으로 복당해도 1당 변경이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반면 바른정당과 통합 논의로 당내 마찰을 겪고 있는 국민의당 39명 가운데 비통합파 지역구 의원 17명 가운데 일부가 여당으로 당적을 변경한다면 민주당은 원내 1당 자리를 여유롭게 유지할 수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각당은 서로 국회의장을 얻고자 하고, 의원 개개인 차원에서도 이 자리를 얻기 위한 물밑 신경전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가장 유력한 후보로는 우선 상반기 정세균 국회의장과 경쟁을 벌였던 문희상 의원이 가장 먼저 거론된다. 참여정부 당시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내 당내에서는 이른바 '원조 친노(노무현)'로 불리며, 열린우리당 의장, 국회 부의장을 맡고, 민주당이 위기에 처했던 2007년과 2014년 비대위원장을 역임했다.

문 의원은 새해 첫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20대 국회로서 정치 인생을 마감하고자 하는 뜻이 있다"며 "마무리되는 과정에 국회의 지도자가 되고 싶은 욕망이 있다"고 국회의장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친노(친노무현) 좌장'인 이해찬 의원도 유력하게 꼽힌다. 노무현 정부에서 실세 총리를 지낸 이 의원은 충남 출신으로 지역 안배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 국회의장을 국무총리 출신이 맡을 수 있나라는 회의론도 제기된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박병석 의원 역시 지역을 중심으로 국회의장 출마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맡아 정권 창출에 힘을 보탰다.

박 의원은 지난해 지역 언론사와의 기자간담회에서 하반기 국회의장직 도전과 관련 "기회가 닿았으면 하는 희망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국당에서는 김무성 의원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다. 당내 주류로 떠오른 친홍(홍준표)계와 바른정당 복당파가 실질적인 당직을 두루 차지하면서 국회의장을 선출하게 된다면 복당파의 핵심인 김 의원이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밖에 상반기 국회의장 선출 과정에서 친박 맏형인 서청원 의원도 언급됐지만, 한국당 내 현재 친박의 입지를 고려할 때 국회의장직 도전은 쉽지 않아 보인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