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무역 장벽 높아진다"…해외 기업들 대미 수출 '러시'

기사등록 : 2018-01-04 15: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작년 11월 대형 주거용 세탁기 대미 출하 2배 이상

[뉴스핌= 이홍규 기자] 미국의 무역 장벽을 높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결정을 앞두고 세탁기와 태양 전지판 등 해외 제품의 대미 출하가 크게 늘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계 수출입 물량 조사 업체 판지바(Panjiva)에 따르면 작년 11월 컨테이너 9063개에 달하는 대형 주거용 세탁기 물량이 미국 항구로 도착했다. 이는 1년 전 같은 달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판지바는 세관과 미국 상무부 산하 통계국 자료를 이용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뉴시스>

이 같은 규모의 제품 유입은 미국 가전업체 월풀과 태양 전지판 제조업체 수니바와 솔라월드 등이 트럼프 행정부에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를 내려 달라고 요구한 뒤 나온 것이라고 WSJ은 해석했다. 지난 2002년 이후 미국은 이 조치에 따라 관세를 부과한 적이 없다.

작년 11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매년 120만대의 할당량을 초과하는 수입 세탁기에 최대 50%의 관세 부과하는 조치 등을 트럼프 행정부에 권고한 바 있다.

같은 달 미국의 LG전자 세탁기 수입은 1년 전보다 9% 감소했지만, 작년 9월보다는 약 3배 늘었다. 9월은 ITC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세탁기가 자국 산업에 심각한 피해를 미치고 있다고 판정하기 한 달 전이다.

삼성 세탁기의 경우 1년 전보다 52% 늘었고, 9월보다는 40% 증가했다. 작년 삼성과 LG의 미국 소매 세탁기 시장의 합계 점유율은 35%로 삼성·LG와 분쟁을 벌인 월풀의 비율과 비슷하다.

태양 전지판과 관련 제품을 수입도 두 배 이상 늘었다. 선적 컨테이너 1만2379개에 해당하는 물량이 미국으로 들어왔다. 작년 9월 ITC는 국내 산업이 수입품에 의해 피해를 입었다는 수니바와 솔라월드아메리카스 등의 주장을 받아들였고, 이후 관세 부과를 권고했다.

이날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대형 주거용 세탁기 세이프가드 조사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 결과에 근거해 세이프가드 권고 여부가 결정되고, 트럼프 대통령은 ITC 포함한 USTR의 권고안을 살펴 오는 2월 2일까지 세이프가드 발동 여부를 결정한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