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보수 경영은 옛말, '워라밸' 실험 나선 교육 업계

기사등록 : 2018-01-05 15: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의적 오피스로 업무 혁신, 소통 기업 문화 조성

[뉴스핌=전지현 기자]보수적 경영 색채가 짙었던 교육업계가 업무환경 변화를 통해 유연근무가 가능한 기업으로 새옷을 갈아 입고 있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edm에듀케이션 본사의 ‘마당’은 오픈형 회의실이자 직원 휴게 공간으로 활용된다. <사진=edm에듀케이션>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교육업체들은 최근 트렌드로 떠오른 '워라밸(워킹과 라이프의 밸런스)'을 통해 기업문화 혁신에 힘쓰는 모습이다. 

edm유학센터, edm아이엘츠 등을 운영하는 종합유학기업 edm에듀케이션은 지난해 9월 종로에서 강남으로 본사를 이전한 뒤 직원들이 쉽게 대화할 수 있는 사무실을 만들었다. 

공간 디자인을 위해 직원들이 직접 구글코리아, 안랩 등을 방문해 효율적인 공간 배치 방안을 모색한 결과다.

edm에듀케이션은 오픈형 회의실인 ‘마당’을 열어 카페 같은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한 한편, 게임기, 탁구대, 안마의자 등도 구비했다. 휴식 및 스포츠 공간 활용 및 오픈형 주방과 커다란 바 테이블에서는 편안한 식사를 할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복지제도도 확대했다. edm에듀케이션은 출퇴근을 직원 자율에 맡기는 유연근무제 시행을 비롯해 휴가 선물, 책 구입, 부모님 생일 케익 구입비를 지원하는 ‘마마파파 알럽유’ 쿠폰 제공 등으로 지난해 12월 가족친화인증기업에 선정됐다.

앞서 한국야쿠르트의 교육 계열사 NE능률(옛 능률교육)은 지난해 5월 서울 마포구 상암동으로 사무실을 이전하면서 국내 교육기업 최초로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했다.

NE능률의 서울 마포구 상암동 본사 내에 있는 ‘V라운지’는 카페 분위기로 조성됐다. <사진=NE능률>

직원에게 노트북과 개인 전자사물함을 지급하고 당일 업무 특성에 따라 원하는 자리를 선택해 근무하는 자율 좌석제를 도입, 부서간 소통과 협업이 확대되도록 했다.

일반 사무 공간은 물론 소음이 원천 차단된 집중업무 공간, 폰부스, 협업 공간, 개인 업무를 하거나 외부 손님을 접견할 수 있는 카페형 라운지 등으로 내부 공간을 다양화했다.

일하는 방식에 대한 NE능률만의 슬로건도 만들었다. 'NE TOP'이라고 명명한 NE능률 슬로건은 시간(Time), 공간(Office), 프로세스(Process)를 혁신해 회사와 개인 모두 최고 경지(TOP)에 도달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 일환으로 시차 자율출퇴근제, 자율출퇴근제, 집약근무제 등 유연근무제를 확대 시행, 직원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좋은책신사고는 2016년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로 사옥을 확장 이전하면서 쾌적한 근무환경과 건강한 사내 문화를 만들기 위한 공간 마련에 힘썼다. 사무공간을 기본 입식 회의실에서부터 온돌방 콘셉트의 좌식 회의실, 회의실 소품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창의 회의실 등을 구성했다.

카페테리아, 수유실, 안마의자가 비치된 피로회복실, 옥상정원 등을 조성하는가 하면, 신사옥으로 이전하면서 편의 시설과 복지제도도 강화했다. 출근 셔틀 버스를 운영하고 구내식당을 만들어 석식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규한 NE능률 정보지원팀장은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를 혁신하고자 스마트 오피스를 도입했다"며 "그 결과 업무 효율성과 자율성이 높아지고 부서 간 소통이 활발해져 직원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교육업계 한 관계자는 "기존사업을 유지하는데 집중하던 교육업계가 저출산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합병 혹은 신사업 추진 등을 실행하고 있다"며 "이에 맞춰 조직문화도 '젊은 경영'을 갖추기 위해 직원 근무 환경부터 변화를 꾀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전지현 기자 (cjh7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