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유영민 장관 “이통3사 5G 필수설비 '공용화' 필요하다”

기사등록 : 2018-01-05 13: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4년 이후 첫 이통3사 CEO 간담회
필수설비 공용화 및 공통투자 추진
이통사와의 정책 소통 및 협력 강조

[뉴스핌=정광연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차세대 통신 5G 상용화를 위한 이통3사의 협조와 협력을 거듭 강조했다. 필수설비 공용화와 공동 투자 등을 유도해 5G 인프라 구축 비용을 줄이고 이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 정부와 기업의 소통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유 장관은 5일 강남 팔래스 호텔에서 열린 이통3사 CEO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KT(회장 황창규), SK텔레콤(사장 박정호),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 등 이통사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유 장관은 “5G는 오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시범 적용이 되고 2019년 3월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5G 시대에는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드론 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올텐데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예측 가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통부는 5일 5G 통신망 구축 및 서비스 상용화 조속 추진을 위한 이통3사 CEO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성상우 기자>

이어 “정부 역시 최근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고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등 신산업 분야가 치고 나갈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 5G는 우리의 새로운 먹거리이자 성장동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5G가 빠르게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필수설비에 대한 이통3사의 공동사용 및 투자가 필요하다. 투자중첩을 피한다면 통신비 인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5G는 국가적인 과제로 정부는 정부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노력해야 한다”며 소통과 협력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지난 2014년 이후 처음으로 통신정책 주무부처 장관과 이통3사 CEO가 만나는 자리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장관이 이통사 CEO를 직접 만나 정책 협조를 구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유 장관은 “통신비 인하를 위해 선택약정할인율을 기존 20%에서 25%로 높인 이후 3개월만에 가입자가 500만명이나 늘었났다. 통신비는 교육비, 의료비, 교통비 등과 함께 가계생활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만큼 기업들의 지속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요금 인하 정책 기조를 이어갈 것임을 다시 한번 명확히 했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