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민의당 비례의원들 "의원 뺏지 사라지나" 전전긍긍

기사등록 : 2018-01-05 16: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출당·제명은 안 된다는 안철수 대표…"이견봉합 쉽지 않을 듯"

[뉴스핌=이지현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이 반대파 비례의원들의 출당·제명을 둘러싸고 내홍을 겪고 있다. 전문가들은 안철수 대표와 반대파 비례의원들 간 이견이 좁혀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당 통합에 반대하는 이상돈 의원은 5일 의원들이 참여하는 메신저 채팅방을 통해 통합에 반대하는 비례대표는 제명해야 한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내심 제명을 당하면 의원 신분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의도가 담긴 발언이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정당이 합당을 하게 되면 소속 정당 당원들을 그대로 승계해야 한다. 만약 여기서 이탈하게 되면 의원직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

다만 의원 본인이 자진 탈당하지 않고 당 차원에서 출당이나 제명을 하게 되면 의원직은 유지된다. 이에 개혁 신당을 창당하려는 통합 반대파 의원들은 당에 출당 및 제명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통합신당 창당에 확실하게 반대 뜻을 밝힌 비례의원은 이상돈, 박주현, 장정숙 의원 등 3명이다.

이상돈 의원은 국민의당 소속 전현숙 경남도의원의 사례를 들었다. 지난 2016년 총선 당시 국민의당 선거운동을 도왔던 전 의원의 경우 안대표가 민주당에 제명을 요청했고, 민주당은 의원 본인의 뜻이 중요하다며 흔쾌히 제명을 해줬다는 것.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하지만 안 대표의 입장은 단호하다. 안 대표는 이날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비례대표는 당을 보고 전국적으로 국민들이 표를 주셔서 당선된 것"이라며 "개인 것이 아닌 만큼 출당시킬 권리가 당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에도 "비례의원의 출당에 대해 통합할 때까지 함께 가자는 입장"이라는 뜻을 명확히 밝혔다.

이에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 소속 최경환 의원은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전형적인 태도"라며 "통합 찬성파가 출당을 요구하는 상황이 오면 저희는 출당시켜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결국 통합신당 창당을 앞두고 국민의당 내부에서 갈등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같은 이견이 좁혀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안 대표가 비례대표는 국민들이 표를 준 것이라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의석 수가 통합 이후 행보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통합을 하더라도 바른정당과 지분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의석 숫자가 매우 중요한데, 안철수 대표가 그 비례의원들의 출당을 허용하겠느냐"면서 "게다가 그들을 내보내면 개혁신당이 교섭단체를 꾸릴 가능성이 높은 만큼 반대파 비례의원들의 주장을 수용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비례의원들은 의원직을 상실하면 사실상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만큼 당 내에서 의원직을 유지하면서 반대의 목소리를 꾸준히 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