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통합 속도 내는 국민의당·바른정당, 통추위 가동

기사등록 : 2018-01-02 14: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양 당 내부 절차 속전속결 진행…본격 실무 논의
통합절차 이달 마무리…최대 분수령은 전당대회

[뉴스핌=조현정 기자] 국민의당 전당원 투표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찬성 의견이 70%를 넘김에 따라 합당을 향한 양당의 움직임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통합 의결을 위한 양당의 내부 절차도 속전속결로 진행되고 있다.

2일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양당은 공식 논의 기구인 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출범해 본격적인 실무 논의에 들어간다.

정운천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비공식으로 회동하고 내일 공식 회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바른정당은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를 위해 오신환 원내대표와 정 최고위원을 교섭 창구로 선정해 2+2 논의를 지속해온 바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김학선 기자 yooksa@

정 최고위원은 "국민의당의 교섭 창구 역할로 이언주·이태규 의원이 내정되어 있는데 오늘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내일 오전 통추위가 발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회동 내용에 대해선 "기간 등을 정하고 신당 합당 혹은 양 당 합당 방식 등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것부터 틀을 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통합을 위한 각 당 절차가 이달 중으로 마무리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당은 조만간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구성, 전대 시행 세칙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준위를 생략한 채 당무위원회 개최만으로 전대로 직행하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안 대표 측에서는 전대 참여율을 끌어올리고 통합 안건 의결에 힘을 싣기 위해 '전자투표' 도입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 내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반대파들의 전대 저지 움직임이 변수가 될 수 있다.

안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통합 시점과 관련, "보통 한달 정도 걸리니 1월에 시작하면 2월에 끝나지 않을까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역시 국민의당과 마찬가지로 합당 사안은 전당대회의 최종 결정을 거쳐야만 한다. 국민의당과 달리 바른정당은 의원총회 및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 최고위원회 등 선행 단계에서 걸림돌이 없는 만큼 전대도 무사 통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통합의 마지막 관문이자 최대 분수령은 전당대회다. 반대파는 대표 당원들을 불참하도록 해 성원 자체를 막겠다는 계획이다.

성원이 되더라도 전당대회 의장인 이상돈 의원이 통합 반대파인 만큼 회의 진행 자체를 막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반면 찬성파는 이 의원이 회의 진행을 거부할 경우 즉각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거나 전당대회를 온라인 투표로 치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어느 쪽이든 극단적 갈등이 예상된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