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부 대단한 착각"...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비웃는 '큰 손들'

기사등록 : 2018-01-11 16: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지갑→개인지갑→해외 거래소 지갑' 경로 이체
신용카드 결제 가능해 계좌개설 없이 신규투자 가능
수익금 국내 반입 방법도 인터넷서 다양하게 공유돼

[뉴스핌=김지완 기자] "한국으로 돈을 갖고 들어오는 방법은 수만가지가 넘습니다. 법무부의 폐쇄 조치가 무서워 가상화폐 거래를 포기할 사람 거의 없어요. 문재인 정부는 거래소를 폐쇄하면 가상화폐 거래가 사라질 것이라는 착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18일 오후 서울 중구 빗썸 광화문 고객상담 센터 앞에서 시민들이 가상화폐 시세를 확인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이는 오늘 법무부가 가상화폐 폐쇄 의지를 밝힌 뒤 나온 가상회폐 투자자 전 모씨(39)의 말이다.

거래소 폐쇄 발표가 무섭게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한국을 벗어나려는 분위기다.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발표 직후 한 투자자는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망할넘의 X썸~ 10번 시도 끝에 자산 해외로 몽땅 쿠코인과 바이낸스로 이전했다"며 "한국을 떠납니다. 속이 후련하다"는 댓글을 남겼다.

실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지갑에 보유중인 가상화폐를 개인지갑으로 옮긴 뒤 해외가상계좌 거래소로 이체하면 폐쇄 리스크를 벗어나 가상화폐 거래를 계속해 나갈 수 있다.

더욱이 베스트코인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글로벌 탑(TOP) 가상화폐 거래소 42곳 가운데 7곳(빗썸 제외)이 '한국어'를 지원한다. 사실상 언어장벽도 상당부분 해소된다는 얘기다.

투자자들은 신규투자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부에선 해외 은행계좌 개설의 어려움과 송금을 문제로 삼았지만 신용카드로도 충분히 거래가 가능하다.

이더델타(EtherDelta) 거래소는 비자(VISA)와 마스터(Mastar Card) 신용카드로 충전과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이미 구비했다. 송금 등의 까다로운 절차를 거칠 필요도 없다.

가상화폐 커뮤니티에선 액수가 크지 않을 경우 수천만원 정도는 수표로 바꿔 현금 형태로 들여올 수 있다는 대담함을 보이는 투자자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한국으로 돈을 송금하는 방법도 온라인상에서 다양하게 공유되는 상황. 아마존 등 판매사이트를 통해 비정상적인 제품에 가격을 매겨놓은 뒤 애스크로 계좌 등을 통해 거래하는 방법도 소개돼 있다.

또 미술품 구매를 통해 자금을 세탁하는 방법부터 현지법인 설립 후 무역 등을 통해 자금 반입이 가능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20대 젊은 투자자들 사이에선 입학절차가 간소하고 일정비용을 추가 부담하면 학생비자(F-1) 발급이 되는 대학 리스트까지 공유되는 실정. 학생비자를 이용하면 현지 은행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계좌개설을 위한 방법도 다양하게 공유되고 있다. 유럽내 몰타공화국(Malta)의 경우 10만유로 수준에서 영주권 취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통해 손쉽게 현지 은행 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다. 더욱이 이 지역은 상속세, 순수재산세, 부동산세, 증여세가 면세고 4년2개월간 몰타 체류시 EU영주권 취득도 가능하다는 장점 등이 함께 자금인출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영주권자와 결혼해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 등이 거론되기도 했지만 신용도에 따라 송금액수가 달라진다는 얘기도 나돈다. 또 다른 투자자는 수백억 수준의 재산을 축적했다면 굳이 한국에 들어올 필요가 없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편 현행법상 개인이 송금 목적에 대한 소명없이 해외로 보낼 수 있는 금액은 연간 5만달러(약 5500만원)다. 5만달러 이상이면 사유를 밝혀야 한다. 또 국내 입국시 소지할 수 있는 외화는 최대 1만불이다.

 

[뉴스핌 Newspim] 김지완 기자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