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 추진 기업들 “안 되면 해외로”

기사등록 : 2018-01-16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 규제로 설립 막히면..해외로 눈돌려"
업계 "거래소 폐쇄..실현 가능성 적다" 판단

[편집자] 이 기사는 1월 15일 오전 11시14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최주은 기자]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을 추진해오던 기업들이 해외 설립을 검토하고 나섰다. 지난 11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방침을 언급하면서부터다. 다만 이들 기업들은 하나같이 기존 거래소 폐쇄는 현실화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을 추진 중인 기업들이 국내 거래소 설립이 막히면 해외에서 서비스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오는 10월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탁 체인(CoinTak Chain)’을 오픈 예정인 에이스탁 장효빈 대표는 “국내 거래소 설립이 안 되는 경우 해외 거래소를 중심으로 한 연동 사업을 생각하고 있다”며 “해외 일부 거래소에선 신용카드로 코인을 살 수 있지만 국내선 안 된다. 해외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들이 가상화폐를 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이미지 <출처=바이두>

라이브플렉스와 손잡고 합자회사를 설립해 월 정액제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마블(CoinMarble) 서비스를 준비 중인 씨티엘도 해외에 있는 서버를 기반으로 한 거래소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는 규제가 많아 해외 쪽으로 알아보고 있다”며 “이달 중 화폐 개발을 마무리하고 오는 2월에서 3월 거래소 설립을 계획하고 있어 현재 관련된 여러 법리관련 이슈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제스트’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에 참여하고 있는 한빛소프트도 국내서 사업을 못하게 될 경우 해외에서 거래소를 설립하는 방법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한빛소프트 관계자는 “국내서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것”이라며 “있던 거래소를 폐쇄하거나 설립이 불가하게 되면 국내 모든 업체들이 해외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 기업은 국내 거래소 설립을 원칙으로 하되 규제로 인해 불가능할 경우 해외로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기존 거래소 폐쇄와 신규 설립 불가 방침에 대한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거래소 폐쇄 및 설립 불가 현실화가 이뤄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자본시장은 물 흘러가듯 둬야지 규제하는 것 자체가 합리적이지 못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도 “있던 거래소를 폐쇄하게 되면 우리나라만 이 시장이 없어지는 것”이라며 “이는 최근 글로벌 트렌드와도 역행한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최주은 기자 (jun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